-
-
마이클 조던 레전드 25 - 그를 농구황제로 만든 위대한 승부 25경기
손대범 지음 / 브레인스토어 / 2025년 5월
평점 :
농구에 관심이 없더라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한 시대를 평정한 농구황제 마이클 조던. 나 역시도 NBA에 관심이 있는 건 아니지만 그가 얼마나 대단한 선수였는지 전해들은 이야기가 많았고 그가 남긴 수많은 기록들이 담긴 레전드 경기들을 직접 보지 못한 것에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서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국내, 해외 농구해설위원을 지낸 손대범 저자가 출간한 <마이클 조던 레전드 25>에 관심이 끌렸다.
책 속에는 대학시절의 조던부터 시카고 불스에 입단해 3연패를 이뤄내며 황제로 등극한 모습과 갑작스런 은퇴와 다시 돌아와 또 다른 3연패를 이끌며 코트생활을 마감하기까지 25번의 경기를 중심으로 조던의 농구인생을 들려주고 있었다.
처음부터 눈에 띄지 않는 선수였던 그가 지독한 연습벌레로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고 지독한 승부욕과 경쟁심으로 자극받은 일은 언제가 갚아주는 성격의 소유자였다. 거만하게 보일지 몰라도 주위에 물들지 않고 농구만을 생각하며 달려갔고 부상과 고열에도 자신을 증명해보였다. 그렇게 뛰어난 팀이 아니었던 '시카고 불스'와 '마이클 조던'의 만남이 어떤 기록을 남기고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을지 충분히 그려졌다.
자유투 라인에서부터 공중으로 뛰어올라 골대에 덩크 숯을 꽃아 넣는 조던은 다른 범주에 있는 사람이자 타고난 영웅이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책을 통해 본 조던은 연습과 집념으로 자신을 만들어 간 사람이었다. 조던 이후에도 좋은 선수들이 많이 등장했지만 조던만큼의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또 나타날 수 있을까 싶다. 마이클 조던에 대해 많은 부분을 알게 해준,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