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마흔 수업 -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매번 삶의 경험을 솔직하고 직설적으로 얘기해주며 공감을 전해주는 김미경 강사님이 이번에는 40대라는 나이에 도달해 어쩌면 망설이거나 방황하고 있을지 모르는 혹은 그 나이가 주는 소중함을 모르는 어른들을 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무언가에 도전해 성공을 경험했거나 실패해 좌절 중이거나 정신없이 아이를 키우다 문득 내가 보이거나 아직 미혼이거나 40대의 나이는 뭔가 이룬 것이 드러나고 비교되는 나이이다. 또한 한참 커가는 아이들의 교육비와 연로해지신 부모님의 치료비가 늘어나는 시기이며 집 장만을 위해 힘쓰는 나이이다. 온갖 변수와 시련을 받으며 아래 위 나이대에 눌리는 40대는 뭔가 안정을 이루기에는 이르다.


100세 시대라 불리는 요즘의 40대를 예전의 40대 중년으로 비교할 수 없고 아직 하루의 오전 뿐인 40대를 충분히 살아내야 다가오는 50~60대에 진짜 게임을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 그러기에 40대에 내가 원하는 버킷리스트를 작성하여 나의 두번째 인생을 위한 도전을 찾아내야 한다고 충고한다. 나의 마음 속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진지하게 들어보고 마음 속 소리를 들었다면 스스로 변화하려 노력하고 나를 위해 투자해야 한다. 애쓰지 않으면 삶은 멈추기 때문에...


수 많은 도전을 하면서도 다시 40대로 돌아간다면 더 효율적으로 도전했을 것 같다는 김미경 강사님은 자신의 강의를 영어로 들려주는 것을 목표로 삼고 노력해 이루기에 이르렀다. 그 과정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있었을지 언제나 멋있는 '언니'의 도전과 성공에 박수를 보내게 된다. 지나보니 40대는 그렇더라, 그때 그랬어야 했다고 들려주는 인생 선배의 경험담은 좋은 참고서가 되어 주었고 아직 어린(?) 40대 보다 인생에 도전하고 변화시키며 살자는 메세지를 전달받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