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정면과 나의 정면이 반대로 움직일 때
이훤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기보다 읽는 것에 가까운 순간이 있다.

최소의 언어로 읽히는 광경들이.

사물의 입장을 사진으로 읽고 싶었다.

시 아닌 형식으로 시에 가까운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

사물의 지나간 마음을 사진과 간략한 텍스트로 모으기로 했다.

사람의 음성으로 읽히기도 하는 고백들을.

각자의 호흡으로 읽어주시길 부탁드린다.

 

사물의 입장에서 사진을 읽고 싶었다.

우리가 아는 것처럼 사물은 의식이 없다.

갑자기 궁금증이 생겼다. 정말 사물은 의식이 없을까,

의식이 있다라는 점에서 혹시 저자는 이야기를 풀었던 건 아닐까,

위에 보는 사진은 패턴 부분에서 하나를 등재했다.

훤히 오케스트라 극장에 가면 의자들이 진열되어 있는 사진이다.

그런 사진을 사물들은 어떻게 이렇게 한 자리에 모였을까 생각했다.

의자를 어쩌면 사람으로 비유한 건 아닐까,

우리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서울 광화문 거리로 나갔던 것처럼

이 의자라는 사물도 하나의 의식을 갖고 있는 생물체로

자신들의 의견과 분노를 표출하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아닐까,

 

제목 '당신의 정면과 나의 정면이 반대로 움직일 때' 이 챕터는

여인상 조각을 거꾸로 보면서 작가는 서로 정면이 다르다,

그리고 반대로 우리는 움직인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나름 독특한 방식으로 보았다.

남과 다르게 바라보면 우리의 시선은 반대가 된다.

어쩌면 창의성은 이런 탈바꿈이 필요하지는 않을까,

우리 집을 사진으로 찍어볼까,

지나가는 사물에 이름과 생명을 불어놓고,

비오는 거리를 바쁘게 뛰어가는 모습,

그리고 땅에 세차게 쏟아지는 빗방울을 보면서

자신의 역할을 훌륭히 완수하고 흔적을 남기지 않고

사라지는 빗방울의 정체성을 보라본 작가의 시선

나름 재밌게 읽어 내려갔다.

파도, 패턴, 옷걸이, 세탁기, 나무

우리 주변처럼 훤히 발견되는 것에서

새로운 시선으로 그 사물의 이야기를

풀어놓은 이 사진산문집이 어쩌면 나에게

매일 새로운 시선으로 모든 것을 바라보기를

희망해봐요,라는 이야기 하는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