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자격증이 필요해요 - 엄마학교 Q&A
서형숙 지음 / 큰솔 / 2008년 10월
평점 :
절판


 
달콤한 육아, 편안한 교육, 행복한 삶을 배우는

엄마학교에 이어서 [엄마 자격증이 필요해요]책이 나왔다.

엄마들의 하소연을 들어주고 고민을 시원하게 풀어주었다는

저자 선생님의 말씀이 가슴에 뭉클해져 왔다.

 

엄마들은 선생님께서 생각한만큼 더욱더 큰 문제을 떠 안고

아이들을 키우니 좋을리 없기 때문이다.

엄마가 아이들을 키우면서 산후우울증에 남편에 대한

기대감이 상상을 초월하게 무너졌기에 혼자서 버거워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나 역시 그래왔으니 말이다.

 

이제야 제대로 된 엄마가 되었음을 나는 이 책을 읽어내려가면서

나의 노력이 저자님의 글과 나의 생활을 붕어빵 찍어 내듯이 똑

같음을 알게 되었다.(책의 힘)

 

아이가 엄마에게 의지하고 왜 유독 우리 아이만 나에게서

떨어지려고 하지 않는 것일까? 아이에게 내 모든 것을 쏟아 붓고

있는데도 왜 아이가 나한테 못되게 굴까?

아이가 이런 행동을 보이게 된 원인은 바로 나 자신이었던 것임을

다시금 느끼게 해 주었다.

항상 내 판단과 내 기준으로 보고 아이를 이 지경이 되도록....말이다.

 

더 자라서 학교에 입학했을 적에도 아들이 아니라 학교가 문제였던 것이고,

엄마 역시 아이를 사랑과 관심으로 부족한 탓이였음을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다가 학교 생활에 잘 적응이 되지않아 시간이

지속되었음도 모르고.... 난, 아이한테 재촉하고 등 떠밀고 분노를

서슴치 않게했던 행동들이 "엄마인 내가 과연 이런 행동들을 했었구나!"

하고 반성하게 되었다.

 

또, 역시 공부가 빠지지않을 수 없다. 대한민국 부모라면 이 문제를

고민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고민하고 잔소리를

늘어놓는다고 해서 아이의 성적이 오르는 것도 아니었다.

아이는 아이대로 부모는 부모대로 지칠 뿐이었다. 여기에 나를 잡아주고

힘이 되었던 것은 이웃에 사는 엄마들의 품앗이와 남편의 조언으로 해결

방법을 찾았던 원인이었다.

 

아이의 미래는 멀리 있는 것이 아니었다. 바로 '엄마의 힘'었음을

알게 해 주었다.

내 아이들이 각자 갖고 있는 능력을 꽃피우기 바란다면 아이를 좀 더

감싸주고, 능력을 키워 주는 엄마의 종합적인 능력을 키워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능력을 키워주는 방법은 어렵지가 않았음을

이 책을보고 힘을 발휘하게 되었다.

 

다시금 선생님의 조언과 이제야 제대로 된 엄마가 필요함을 느끼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