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에서 사회공부하기 - 나라살림편 엄마와 함께 보는 글로연 박물관 시리즈
박물관이야기 지음 / 글로연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엄마와 함께 보는 글로연 박물관 시리즈(4)

세상의 정보내용을 한 책에 담은 것이 사회 책이다. 박물관에 가면 사회 공부를 자세히 배울수 없지만
옛날 물건과 역사를 통해서 사회을 알 수 있어서 쉽게 다가갈 수 있다는 장점이다. 그래서 박물관체험이 널리 알려진 듯하다.
그리고, 예비 초등5학년에 올라가는 내 아이한테 옛날 생활을 통해서 나라 살림이 이랬구나! 배울수 있는  사회 공부하기.

무조건 외워야 했던 우리와 다르게 요즘 아이들은 놀이에 공간이 유익한 문화공간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저자의 노력이 배어 있음을.......알 듯 모를 듯 나라살림을 박물관에서 확실하게 잡으면 좋겠다.


 고학년에 올라가는 내 아이한테 도움이 되는 책이다. 사회라는 주제가 무겁게만 느껴지는 부분들을 사진과 말풍선으로 아이들에게 박물관은 어렵고 딱딱한 맛을 풍기는 지겨운 박물관으로 생각되기 쉬운 면을 잘 살려 주었다. 찾아오는 관람객에게 좀 더 흥미가 있고 쉽게 이해가 되는 유익한 문화공간으로 다가설 수 있도록 항상 고민과 노력이 필요한 엄마일 듯하다.

최근 들어서 박물관을 찾는 초등학생들의 수와 엄마들의 발빠른 정보로 인해 찾아다니는 수가 급격하게 눈에 띄게 많아졌음을,

나 역시 아이들과 함께 나선 박물관이나 전시장을 찾았던 나들이었다. 이렇게 몇군데를 찾다보니 요령이 많이 생겼다.

미리 준비해 둔 책과 여러가지 정보를 습득해 탐사하며 그에 재미를 말할수 없이 즐거움에 공간으로 변신했다.

교과에 관련된 연계가 이렇게 박물관체험에 뭐가 달라? 하겠지만 다녀보지 못한 사람은 이 재미를 모른다.

 

내 아이도 여러가지 체험을 통해서 쉽게 다가갈 수 있었고, 비록 어렵더라도 엄마와 함께한 박물관나들이 한 덕에 이에 관련된 책을 더 간접적으로 사회를 접하고 있었다. 그리고, 나라살림에 관련된 정보가 부족했었는데 이 책은 유익한 정보가 듬뿍 들어있다.

학교 교과목 중에 가장 어려운 것이 뭐냐고 물으면 초등학생의 과반수가 사회를 말한다. 아이들이 사회를 우리가 생활하는 배경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밑줄 그어서 암기 해야 하는 공부로 보기 때문은 아닐까 싶다. 이 책에는 다양한 박물관 중에 5, 6학년이 중점적으로 배우는 나라살림과 관련된 헌정기념관, 법원사전시실, 외교사전시실, 조세박물관, 관세박물관, 부산세관박물관을 수록하고 되어 있었다. 물론 우리와 거리가 먼 곳은 갈 수 없지만 이런 전시장이 있었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입법, 사법, 행정에 대한 박물관이 골고루 있다는 것은 참으로 고마운 일이지만 이들 박물관을 실제로 가서 보면 아이들이 재미있게 보기 어렵다는 것이 또 하나의 문제이다. 이런 문제를 엄마선생님들의 모임인 <박물관이야기>는 주제잡기와, 이야기 찾기를 통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도록 재미있고 쉽게 잘 풀어내고 있다. 또한, 이 책 속에서 이들 박물관이 살아 숨 쉬게 하여 나라살림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막막하게 맴돌던 사회교과의 개념어들을 꼭 집어내어 박물관의 전시물과 이어주고 있는 이 책을 읽다 보면 아이들에게 사회는 더 이상 어려운 교과가 아니게 될 듯하다.  또 이 책의 장점인 엄마 아빠와 대화체 형식으로 꾸며서 직접 옆에서 설명을 해 주는 듯 싶다. 아이를 키우며 정말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껴졌던 부분들이 고스란히 묻어 있었다.

생각해서 엮은 책이라 박물관 현장학습을 준비하는 엄마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가 실려있는 박물관에서 사회 공부하기 나라 살림편을 만나게 되어 좋은 정보를 담게 되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고수정 2008-04-12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퍼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