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영혼 최재형
이수광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륙의 영혼 최재형 이수광 역사소설 책을 만났다.

세월이 지나 그 분의 역사에 힘을 기여한 작가 선생님께 박수를 보내고 싶다.
안중근의 이토 히로부미 사살에 모른바 없을 것이다.
영웅 뒤에는 수많은 인재들이 꼭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름도 생소한 최재형의 놀라움을 감출수 없었고, 입을 다물수 없었다. 매스컴에서도 나온 그 분의 이야기를 듣고 저런 인물도 있었구나! 하고 한마디 떠들었을 법하다.
독립운동가의 그저 대한민국에 사는 나자신이 부끄럽기까지 했다. 저절로 고개가 숙여지는 여운까지 남겨져 [대륙의 영혼 최재형]책을 접할 수 있었다. 함경도 천민 출신으로 농투성이에서 항일 지식인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황제에 이르는 만인의 신뢰와 존경을 받은 영웅이었다.
 
최재형 선생이 일본군에 죽임을 당했는데....눈물과 가슴이 울컥했다.
그 때 당시 고려인 사이에서 최재형 선생은 이미 하나의 전설을 되고 있었는데....
우리는 아직까지 모르고 있는 인물로 알게 되었다니 참으로 서글펐다.
그리고, 우리글도 모르는 시절에 남의 나라의 언어까지 습득해 고려인들의 권익을 제대로 살려준 영웅이다. 정말 대단할 따름이다.
고려인 사회의 교육운동을 이끌면서 어렵게 벌어들인 모든 재산을 독립군과 항일 빨치산을 지원할 정도로.....(지금에 말하면 재벌가 출신으로 보여 진다)
지금의 대기업의 재벌가들은 그렇지 않는 사람도 있다. 서로 밥그릇 싸움에 우리 시민들에게 못 보여줄것을 우리는 매스컴을 통해서 본 경험을 알수 있었으니.
어쩜 저런 욕망이 있었을까? 가난이 무엇인지....우리에게 희망과 용기를 불어 넣어주는 그 분에게 배워하고 이 나라의 정권을 맞으신 대통령께서도 본 받았으면 좋겠다.그리고 얼마든지 어디론가 피신할 수 있는 위치와 권력을 지닌 그분이 왜 그토록 독립운동에 수 많은 지원을 해 주었을까? 나라 잃은 설움을 당해 본 사람만이 알수 있듯이 나도 저렇게는 못 할것 같다. 그래도 정의를 지키기 위해서....
끝내 연해주 땅을 지키다가 일본군에 죽임을 당했지만 안중근의사 만큼 대단한 영웅은 영웅이다. 그에 고려인 사회 전체를 하나로 통합할 정도로 영웅의 전설까지 이르렀다니 놀랍다.
이 책을 읽다보니 그 분의 러시아 이름이 왠지 낯설지가 않은 느낌을 받았다.
 
고려인 사회에서도 최고 갑부를 이렇게 부르지 않았을 것이다.
비록 소설책을 접하면서 역사가 다 알수는 없겠지만 우리들에게 교훈과 지혜를 일깨워 주는 듯 싶다.
비록, 종놈의 자식으로 어렵게 보낸 소년기부터 마지막의 항일투쟁까지....
시체조차 알수 없는 참담한 죽음까지 최재형 선생의 일생을 흥미진진하게 잘 복원된 이 책을 분명히 독자들의 가슴을 울려 많은 이들에게 최재형이라는 이름 석 자를 더욱 더 친숙해지길 바라는 마음이고 소망할 따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