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해도 괜찮습니다 - 하루한장, 불안을 극복하는 아들러 심리학
최영원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5년 10월
평점 :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불안 이라는 단어는 더이상 낯설지 않을것 입니다. 요즘 경제도 어렵고 주변에서 재취업하는 분들도 많을 뿐더러 AI가 발전되면서 취업이 더욱더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불안이라는 요소가 더 부각된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러한 이유 말고도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마음이 조급하고 하루를 잘 보냈는데도 뭔가 부족한 기분을 느낀적이 많았는데요!
책 제목부터 불안해도 괜찮습니다! 라는 부분이 너무 와닿았습니다! 이 책은 단순하게 괜찮다! 라는 위로에서 끝나는 책이 아닌 아들러 심리학의 핵심을 하루 한장의 형식으로 짧고 명료한 메세지로 풀어내는 책입니다!
확실히 쉽게 읽히고, 아들러심리학 이라고 해서 어려운 내용이 나열되어 있는 것이 아닌 적절한 설명과 예시를 통해 재미있게 읽고, 어떤 부분에서는 위로도 되었던 책입니다!
사실 책 표지부터 예뻐서 기회가 되면 꼭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읽어볼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불안의 상당 부분은 타인의 시선이나 사회적 기준에서 비롯된다는 것입니다.
요즘 SNS 때문에 비교가 되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타인과의 경쟁에 대한 부분때문에 나 자신을 잃어버리고 걱정과 불안만 쌓여가는데 이 책에서는 이런 심리적인 부분을 너무 잘 다루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전반적인 구성입니다! 하루 한장이라는 키워드 답게 한 챕터가 길게 나열되어있지않고 시간 날때마다 한 챕터씩 읽어도 너무 도움되는 글이 많았습니다!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네모칸안에 한 문장으로 정리를 해준 부분도 좋았습니다! 인정욕구에 대한 내용이나 인간관계에 대한 내용, 그리고 타인의 시선같은 부분도 정말 잘 다루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불안은 위험한 것이 아닌 오히려 위험을 알려주는 신호이자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내면의 에너지로 쓰여진 부분이 인상깊었습니다.
어쩌면 불안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함께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알려주는 것만 같았습니다.
그리고 삶은 내가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부분도 와닿았네요!
이 책은 단순히 열거만 해놓은것이 아닌 하루 한장의 짧은 문장을 통해 오늘 하루만큼은 용기를 내보자고 제안하는 듯한 느낌이 들어서 읽으면서 좋았습니다
전제적인 부분은 단순합니다! 하지만 단순하기 때문에 더 쉽게 읽히고 이해하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가볍게 읽기 좋았기 때문에 눈에 보이면 조금씩 재미있게 읽을수 있었습니다. 어떤 논문에 대한 자료나 그래프들이 있는것이 아니지만 뭔가 읽으면서 신뢰가 되고,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던것도 실제 삶에서 나 자신은 적용하지 못하고 있었구나 싶으면서 한번 더 좋은 방향으로 상기시켜주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아들러의 사상 요약부터 저자의 해설이 함께 해서 그런지 더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철학도 함께 다루면서 자기계발서에 녹여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누군가와 진심으로 연결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불안을 덜어주는 근본적인 힘이 결국 사람사이의 온기라는 사실도 한번 더 깨우쳤네요!
각 챕터마다 주옥같은 말들이 많고 기억하고 싶은 부분들도 참 많았습니다!
실제 살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라 꼭 추천하고 싶네요!
일단 책 표지가 너무 맘에 들었다는 점도 제가 심심할때마다 손이갈수 있도록 한 원동력인듯합니다^^
이 책을 읽고 불안을 없애버리려는 시도에서 조금은 마음을 내려놓을 수 있었습니다! 타인의 시선도 생각이상으로 신경을 쓰고 있구나 생각이 들고 조금씩 훈련을 통해서라도 벗어나야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어쩌면 자기계발서 처럼 빠르게 읽히지만 실제로는 심리적 회복력을 기르는 책에 가까운듯 합니다. 불안이 일상이 된 요즘 세대에게 이 책은 단순하게 괜찮아질거야~ 라는 말보다 더 구체적인 해답을 들려주는 느낌입니다!
불안은 실패의 징조가 아닌 성장의 증거라는 사실을 생각하면서 나중에 다시 불안에 휩싸이게 된다면
다시 읽어볼 예정입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많은 추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