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에 관한 모든 질문 - 행복의 개념부터 행복을 만드는 방법까지
이국희 지음 / 주니어태학 / 2025년 10월
평점 :


[이 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행복은 누구에게나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인생의 목표가 행복해지는 것을 두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정작 구체적으로 정의하거나 실천하기는 쉽지가 않은것이 행복해지는 삶인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매우 주관적인 영역같기도 하구요! 그런데 이번에 아예 행복에 관한 주제로 책이 나와서 기회가 되면 꼭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생각보다 얇기도 하고 쉽게 읽혀서 누구나 읽어도 너무 좋을것 같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행복이 무엇이고 어디에서 비롯되는지, 또는 지금 만약 행복하다면 이 행복을 어떻게 유지를 할수 있는지에 대한 지점을 중점적으로 다룬다고 생각이 듭니다!
대체적으로 행복하려면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세요~ 라는 말을 많이 하지만 이 책은 단순히 그런 조언에서 멈추는 것이 아닌 다양한 연구결과와 사례들, 그리고 사진들로 보여주기 때문에 신뢰감도 느낄수 있는 책입니다!
어떻게 보면 삶을 살아가는 태도를 새롭게 재정의 하고 돌아볼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준 책이기도 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지금 행복한가, 어느정도의 행복을 느끼고 있을까 등등에 대한 체크리스트가 나오는데 이런 부분들을 체크해보고 결과를 보면서 현재 나의 상태가 어떤지에 대한 부분도 알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이 책의 전반적인 형태입니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구성이 되어있는데 순서대로 읽지 않고 관심있는 분야부터 읽어도 충분하더라구요! 행복이 과연 무엇인지, 나는 지금 행복한지, 더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충분하게 독자에게 말하듯이 설명을 해주고 있다는 점에서 친근하다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습니다!!
누구나 다 생각을 해보지만 사람들의 행복에 가장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것은 인간관계이며, 한 사람의 행복에 건강한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닫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크지 않은 성취를 이루더라도 따뜻한 관계가 있다면 그 안에서 행복은 또 자라나게 된다는 것을 놓치고 살아갔던것 같습니다.
사실 자기계발서는 비슷한 내용들이 계속 반복되는 듯 하지만 읽을때마다 상기시켜주고 다시한번 알고는 있지만 놓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하여 일깨워주면서 삶을 바로잡아주는 역할도 하는 것 같아서 꾸준히 읽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삶에서 의미를 찾으며 행복을 하나씩 느껴보라는 조언도 해주었습니다. 어떻게보면 행복은 제가 만들어가는 것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감정에 따라서 행복한 감정을 더 많이 느낄수 있는 것 같습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이렇게 생각을 못하고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자기가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충분히 많을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이 책의 장점은 독자가 자기 경험을 돌아보며 스스로 답을 찾아가도록 안내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체크를 해보고 글도 써보면서 나의 현재상태에 대하여 다시한번 돌이켜 볼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해가 쉽도록 그림이나 표로 설명을 해주신것도 너무 좋았고, 행복연구실이라는 주제로 한 챕터가 끝날때마다 새롭게 생각을 해볼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주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보통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 평온한 상태를 너무나 당연시 했구나 라는 점입니다. 오히려 평정심이 깨지지 않고 별일 없는 날이 가장 행복한 상태라고 합니다!! 그래서 어떤 분도 자기 전에 아무 걱정없이 잘수 있는것이 가장 행복한 상태라고 했었나 봅니다. 평정심과 평온한 상태 이것이 너무 중요한듯 합니다.
책을 통해 행복이란 뭔가 거대한 사건에서 오는것이 아닌 매일의 작은 선택과 태도에서 쌓여간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인지하게 되었네요!아침에 개운하게 눈을 뜨는일도 얼마나 행복한 일이고 감사한일인지 생각부터 바꿔야 할듯 합니다!
어떻게 보면 불행을 경험해야 진짜 행복을 안다 라는 말도 무슨의미인지 확 와닿게 되네요!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바로는 바뀌지 않겠지만 조금 바뀌어볼까 하는 부분들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한가지만 습관되도 너무 좋을것 같은데 행복에 관한 어휘를 많이 알고 행복을 다양하게 표현을 해야겠다는 것이었습니다
행복은 아는 만큼 보이고 아는 만큼 느낄수 있고 아는만큼 만들수 있다는 말이 너무 공감이 되네요!
단순히 행복하게 살자~ 라는 교훈을 넘어서 제가 지금까지 행복을 너무 외부에서만 찾고 큰 사건에서만 찾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관계속에서 나누는 행복을 앞으로 하나하나 찾아가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주변사람들에게 많은 추천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