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 -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철학자들의 책은 많이 읽어본 편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정말 자기계발서만큼 혹은 그 이상 좋은 영향력을 주는 글과 문구들이 많은것을 느낍니다. 이번에는 쇼펜하우어가 쓴 글을 읽어보았는데 굉장히 현실적인 충고를 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어떤 문구에서는 내속마음을 들킨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있었는데 정말 현실적인 조언을 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굉장히 좋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불안한 마음이나, 왜 그때 내가 그렇게 했었는지 알수 없는 심리에 대한 답을 알게된것 같은 느낌도 들더라구요! 이 책은 소개에도 나와있듯이 인문학 자기계발서 입니다! 물론 긍정적인 글귀로 힘을 얻는 것도 분명히 있지만 쇼펜하우어가 쓴 문구들 처럼 현실적으로 독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되는 구나 하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행복에 대한 기준과 삶을 살아가는 이유 그리고 친구를 사귀는 이유가 기억에 남습니다. 요즘 물가도 많이 오르고 점점 갈수록 삶이 팍팍해 지고 있는 듯 한데 과연 행복이란 무엇일까 하고 생각을 해본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조금 답을 얻은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너무 욕심내고 있는것이 아닐까 하면서 현재의 삶에 더 감사하게 된듯 하더라구요!
뭔가 잘 안풀리는 일, 또는 현재에대한 답답함을 느낄때 한번 꼭 읽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질문에 대한 완벽한 해답을 주거나 처음듣는 신선한 해석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왜 이런 감정을 느꼈을까에 대한 해답을 얻을수는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책의 목차와 대략적인 구성입니다. 이 책의 장점도 목차가 엄청 많지만 그 속에 담긴 내용은 딱 핵심만 들어있어서 읽고싶은 부분부터 읽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철학책이라고 해서 너무 난해하고 어렵게 쓰여진 것이 아니고 쉽게 이해할수 있어서 전 연령층이 읽어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책도 너무 두껍지 않고 그냥 저같은 경우 일하거나 돌아다니다가 심심할때 한 챕터씩 읽었는데도 3일정도면 다 읽더라구요! 바쁜 현대인들이 읽어도 괜찮을법한 느낌이 듭니다. 요즘 너무 인터넷이나 유튜브, 릴스에 피로감을 느꼈는데 이 책 읽으니까 뭔가..정화가 되는 기분까지 들었네요 ㅎㅎ
저같은 경우 사교에 대한 내용중 우리가 겪는 고뇌의 거의 전부는 사교에서 비롯되며 마음의 평정은 모두가 사교에 의해 침해된다고..사람을 만나지 않으면 마음의 평정을 얻을수 있다는 글귀가 생각이 나네요. 이런것처럼 직설적이게 말하는 문장들이 많고 우리가 살아가는 직접적인 목적은 괴로움이라고 표현한 것도 기억이 남네요!
책의 구성은 보편적으로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정말 핵심적인 내용만 담겨있어서 좋았습니다. 불필요한 예시들도 없고 장황하게 쭉 지루한 글만 써있는것도 아니어서 저는 오히려 좋았습니다.
기억에 남는 문구 중 하나인 세계는 지옥이라며 우리의 삶은 느낌이 적을수록 행복하다라는 것이 갑자기 생각이 나네요! 이처럼 그냥 세상을 너무 긍정적으로 환하게 바라본 것이 아니어서 더 읽으면서 공감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들의 해법을 힘들이지 않고 해결할 방법을 알려주는 실전 철학자라는 말이 읽으면서 무슨 말인지 딱 이해가 되더라구요! 물론 이 책의 모든 글귀들이 다 도움이 되거나 다 맞는말만 한다고 생각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한부분이상은 내가 한번쯤 느꼈거나, 왜 ? 라고 생각했던 부분에 대한 도움을 얻을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에는 철학책! 이라고 하면 너무 어렵고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를것같다! 라는 이런 인식이 있었는데 정말 쉽게 , 이해할수 있도록 잘 쓰여진 책도 많아진듯 합니다! 이 책이 그 중 하나인듯 하고, 꼭 한번 시간되실때 읽어보신다면 도움이 많은 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주변사람들에게 추천 많이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