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든다는 착각 - 몸과 마음에 대한 통념을 부수는 에이징 심리학
베카 레비 지음, 김효정 옮김 / 한빛비즈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태어나면 무조건 노년의삶을 살게 됩니다. 뭔가 나이가 들면 슬퍼지고 당장 20살이 지나고 30살만 되면 벌써 나이든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인데요. 이 책은 제목부터가 뭔가 와닿았습니다. 몸과 마은데대한 통념을 부수는 심리학이라는 부제목에 이끌렸습니다. 이 책을 읽어보면 어떤 문제제기와 실험과정 그리고 결과로 내용을 나열하는 느낌이 있는데요. 어떤 부분에서는 조금 어려웠지만 그래도 중간중간 중요한 부분은 굵은 글씨로 한번 더 각인을 시켜 준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사례들도 많이 나오는데 아무래도 저자님이 외국분이시다보니 사례도 외국사례들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읽어보셔도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떠한 실험 과정이나 결과에서는 그래프라던지 그림, 또는 사례들로 뒷받침하고 있어서 이 책의 신뢰도가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일반 책들보다는 조금 두껍기도 하고 글이 많기 때문에 가볍게 읽을만한 책은 아니라는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 노년의 삶도 즐겁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이 책을 쓰신 베카레비라는 분도 노화심리학자이자 교수님이라서 역시 이 책의 내용들에 대하여 신뢰도가 높아지는 느낌도 듭니다. 사실 저같은 경우에도 내가 나이가 들면 지금보다 쇠약해지고 놀지도 못하고 체력이 안되서 뭘 시작하는게 힘들겠지...하고 이미 부정적인 생각부터 깔려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 점부터 바꿔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요. 이 시작은 환경적인 영향도 크다고 합니다. 실제로 나이에대한 차별이 없고, 노년의 삶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분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나오는데 진짜 생각만으로 이렇게 살수 있나 싶을 정도로 몸도 마음도 건강하신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적어도 노년의 삶을 지금보다 좋게 바라봐야 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질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언제 무엇을 하느냐 보다는 긍정적 연령 인식을 쌓고 몸이 늘 똑같이 반응한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나는 문구가 기억에 남네요. 긍정적인 생각은 정말 자기계발서에도 그렇고 어디에서도 나오는 것을 보니 중요한것이 맞는것 같습니다.책의 목차입니다. 간결한데 실제로 책을 읽어보면 엄청 자세하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통해 더 이해가 가기 쉽게 쓰여졌습니다. 의식적으로 어떤 인식을 가졌든간에 우리 모두에게는 무의식적인 편견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많다며 이야기를 시작하는데 생각해보면 이미 저도 내가 늙으면...이렇게 생각해보면 벌써 부정적인 생각들부터 떠오르더라구요. 역시 어떠한 부분에서 어떻게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실험결과에서 30년에 걸쳐 부정적인 나이 고정관념을 지닌 고령 참가자들의 스트레스도 높았다고 하는것을 보니 저도 인식을 바꿔야 할것 같은데..진짜 뿌리깊게 생각이 박혀있어서 시간이 오래걸릴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 부분 역시도 책에 나와있는 부분이었습니다...저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아무래도 부정적인 생각이 높은 나이대 인가 봅니다책의 구성입니다. 대략 위의 사진들과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실제적으로 그래프와 사례들을 통해서 이해도 높이고 신빙성도 높아지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은 두꺼운 글자로 되어있어서 좀더 그 부분은 생각하며 읽게 되더라구요. 무엇보다도 이렇게 해야 한다. 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어떻게 바꿔야 노년층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바꿀수 있는지도 몇페이지에 걸쳐서 자세히 나와있는데 진짜 엄청 섬세하게 쓰여진 책이구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교육과 정부 그리고 기업 등등으로 나뉘어서 상세하게 방법을 제시한 부분도 있는데 정말 이 부분에 대하여 연구를 많이 하셨구나! 이 생각도 들었습니다. 정말 이렇게만 다 된다면 노인에 대한 인식도 그렇고 내가 나이드는 것에 대해서도 즐겁게 받아 들일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저부터가 이렇게 부정적인 생각이 있는데 알게모르게 우리나라도 연령차별도 있을것 같습니다..많이 개선되면 좋겠다 라는 생각도듭니다.약간 논문한편을 읽는 느낌도 들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가볍게 읽는다 라는 생각보다는 시간 될때 천천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실 내용 자체가 어렵지는 않지만 약간 글이 많아서 지루하게 느껴질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정말 어떤 한 문제에서 결과까지 자세히 파고들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신뢰감을 얻을수 있고, 정말 이렇게 하면 이러한 결과를 얻을수 있겠다 싶은 확신도 드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저도 조금씩 인식을 바꿔보려는 노력도 하게 되고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동기부여도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 많이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