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이스트 하루 습관 -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학습 혁명
이성혜.고대원.박민서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제목부터 너무 궁금했던 책입니다! 사실 좋은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말은 수없이 듣지만 생각보다 잘 안따라 주는 것도 사실인데요. 이 책은 카이스트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느낀점을 실제로 적어놓았고 여러가지 방향도 제시해서 나에게 알맞는 습관을 형성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표지부터 받았을때 뭔가 세련된 느낌이 첫장 넘기기 전에 기분좋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기회가 되면 꼭 한번 읽어보고 싶었는데 이렇게 읽어볼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저도 동기부여가 되서 좋은 습관을 들일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무려 세분이 쓰셨는데요~ 영재교육센터장님과 학습센터 원장님, 영재교육센터 연구원님이신데 그래서 그런지 뭔가 읽으면서 그래프나 그림들, 또는 결과들이 더 신뢰가 가는것도 있더라구요!
간단히 말하면 이 책은 카이스트 습관챌린지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야기가 주된 내용이구요~ 그 다음 저도 실행해볼수 있는 방법들을 제안하는 느낌입니다. 딱 봤을때 자기계발서 같은 느낌도 많이 받는데요~ 이론적인 내용들보다 이 챌린지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야기와 느낀점위주로 서술이 많이 되어있고, 지금 자라고 있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 읽으면 좋을법한 느낌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좋은 습관이 들게 되면 나중에 정말 너무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물론 30대 이상도 읽어도 될것 같지만 실험내용들이 영단어 외우기나 노트정리 등 공부위주로 되어 있는 부분도 있어서 학생들이 읽으면 많이 도움될것 같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해보았습니다^^ 적용을 다르게 하면 30대 이상 분들이 읽어도 어떤면에서는 도움 많이 받을 것 이라는 느낌이 드네요~책의 구성은 대략 이렇습니다. 간결하게 핵심만 적혀있는 느낌이라서 읽기 좋았습니다. 그냥 완전 시간내서 각잡고 읽어야 하는 책보다는 그냥 편하게 어디서든 시간내서 읽어도 쏙쏙 머리에 박힐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무엇인가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번 이뤄보는 성공의 경험이라고 하는데 이 책은 작은 성공부터 이룬 학생들의 변화를 담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 책을 읽고 바로 습관 하나를 정해서 시작해 보라는 조언도 나오는데 저도 바로 시작을 해보고 있습니다. 약 8주정도 실험을 한 내용이 나옵니다. 적어도 그정도 시간을 들여 반복적으로 행동해야 몸이 기억하나 봅니다.책을 보면 진짜 챌린지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느낀점부터 시작해서 과정, 그리고 하기 싫었을때 어떻게 도움을 받았는지 등이 읽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학생들의 입장에서 후기를 적은거라 역시 그 또래의 친구들이 읽으면 정말 공감도 많이 되고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위의 사진처럼 챌린지에 도전했던 학생들이 직접 어떻게 했는지도 사진과 표로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그래서 혼자 실천해보더라도 가이드가 있어서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1부에서는 학습습관이 왜 중요한지, 2부에서는 학습 습관 형성의 원리와 효과에 대한 내용을이 나오는데 딱 정리도 잘 되어있어서 구성이 참 좋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중간중간 좋은 문장들도 많이 나오는데 저는 가장 에너지를 적게 쓰고 습관을 실천할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 가장 공감이 되고 기억에 남더라구요^^이 책은 마지막 즈음에 직접 써보면서 생각하고 체크할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냥 책을 읽는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직접 실행해보고 나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도 알수 있어서 너무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예 한 챕터로 이 부분이 분류가 되어있어서 많은 부분을 적으면서 생각해볼수 있더라구요. 책을 다 읽어도 어떻게 시작할지 감이 안올수도 있는데 마지막 부분에 정리겸 적어보면 정리도 되고 도움도 될것 같았습니다.습관은 지속성이 가장중요한듯 한데 이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더라구요. 그냥 좋은 습관이 중요하다~ 이렇게 끝나는 것이 아닌 왜 좋은지, 그리고 그 좋은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점에서도 좋다는 생각이듭니다. 이와 비슷한 책으로 토 중등 학생이 전하는 생생한 현장후기라는 책도 있는 것 같았습니다. 연령대별로 맞춰서 읽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좋은 책 감사합니다~
주변에 추천많이 하겠습니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