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표현력 키우는 꾸밈말 글쓰기 - 차이를 만들면 특별함이 생긴다!
올바른초등교육연구소 지음, 권도언 그림 / 다락원 / 2025년 6월
평점 :





본 포스팅은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요즘 초등 저학년 글쓰기에 대한 고민을 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실 거예요. 저 역시 초등 1~2학년 시기의 글쓰기 습관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아이에게 잘 맞는 책을 찾아보다가 『표현력 키우는 꾸밈말 글쓰기』를 알게 되었어요.
솔직히 처음엔 ‘꾸밈말만 배워서 얼마나 도움이 될까?’ 반신반의했는데, 막상 아이와 함께 공부해보니 표현력, 문해력, 어휘력까지 골고루 키워주는 책이라는 걸 확실히 느꼈어요.
이 책의 구성은 정말 알차고 체계적이에요.
짧은 글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표현을 익히는 1단계,
꾸밈말을 직접 쓰면서 글씨체와 집중력을 키우는 2단계,
문제를 풀며 꾸밈말의 의미와 활용을 확인하는 3단계,
마지막으로 스스로 문장을 써보는 4단계 글쓰기까지 이어지니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고 계속 재미를 느끼더라고요.
특히 저희 아이는 마지막 단계에서 자신만의 문장을 완성하는 걸 가장 좋아했어요. “주룩주룩 내리는 비를 보며 포근히 담요를 덮었다”는 식의 문장을 자기가 직접 구성했을 때, 스스로 뿌듯해하는 표정이 정말 인상 깊었어요. 예전에는 “비가 왔다. 나는 잤다” 정도로 끝났던 글인데, 이제는 감정과 분위기를 함께 담아내는 표현을 배우고 있으니 너무 흐뭇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아이 혼자서도 충분히 따라갈 수 있는 난이도라는 점이에요. 따로 설명을 많이 하지 않아도, 아이가 책을 펼쳐 하나씩 따라가며 스스로 표현을 익히고 문장을 완성할 수 있어서 홈스쿨링용으로도 아주 만족스러웠어요.
추가로 『어휘력 키우는 유의어 글쓰기』 시리즈도 함께 활용 중인데요, 유의어의 의미를 배우고 그걸 응용해 글을 쓰는 방식이라, 꾸밈말 책과 이어서 사용하니 아이 글쓰기 실력이 훨씬 탄탄해지는 느낌이에요.
결론적으로 이 책은 글쓰기를 어려워하는 초등 저학년 아이들에게 큰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에요. 꾸밈말이 단어 이상의 역할을 한다는 걸 자연스럽게 느끼게 해주고, 글을 쓰는 게 재밌다는 경험을 선물해줘요.
표현력 키우기와 글쓰기 기초를 함께 잡아주고 싶은 모든 부모님들께 추천합니다! 아이도 엄마도 만족한, 오랜만에 발견한 진짜 좋은 글쓰기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