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은 한국이 1등입니다 - K뷰티 글로벌 인사이트
박종대 지음 / 경향BP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장품은 한국이 1등입니다》


2주 전, 온라인 창업 관련 세미나를 다녀왔다.

통계에 따르면 현 시점 온라인 창업을 하는 카테고리는 화장품이었다. 

이제는 K-Beauty가 산업 전략이다.

한류를 이야기할 때 흔히 드라마, 음악, 음식이 먼저 언급된다. 하지만 진짜 조용히, 그리고 확실히 전 세계 시장을 점령한 분야가 있다. 

바로 K-Beauty, 한국 화장품 산업이다. 『화장품은 한국이 1등입니다』는 한국 화장품이 어떻게 글로벌 뷰티 트렌드의 선두로 올라섰는지를 데이터, 인사이트, 사례 중심으로 분석한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단순히 “한국 화장품이 잘 나간다”는 소개서가 아니라, K-Beauty 산업의 구조적 강점과 전략적 확장 요인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있다는 점이다. 

COSRX, 라네즈, 메디힐, 클리오, 티르티르 등 실제로 글로벌 유통망에서 각광받는 브랜드들의 성공 전략을 실제 사례로 풀어낸다. 

브랜드마다 어떤 포지셔닝 전략을 썼는지, 가격은 어떻게 설정했고, 콘텐츠와 마케팅은 어떤 채널을 활용했는지, ‘왜 성공했는지’가 명확하게 드러나는 리포트형 서술이 이 책의 핵심 경쟁력이다.


글로벌 소비자가 한국 화장품을 선택하는 이유는 단순한 품질 때문이 아니다. 

빠른 제품 개발 속도, 유연한 트렌드 수용력, SNS 기반 마케팅 민첩성, 그리고 무엇보다 철저한 소비자 중심의 제품 설계가 핵심이다. 

이 책은 그 요인을 단순히 감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흐름과 데이터, 기업별 전략을 수치로 뒷받침한다. 

그래서 이 책은 마케터에게도, 뷰티 브랜드 창업자에게도, 글로벌 진출을 꿈꾸는 SME 오너에게도 매우 실용적이다.


책 전반에 흐르는 질문은 단 하나다.

“왜 K-Beauty가 글로벌 시장에서 이렇게까지 강해졌는가?”

그리고 이 질문에 저자는 매우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해답을 제시한다.


K-콘텐츠가 세계를 매료시키는 동안, K-화장품은 조용히 지갑을 열게 만들었다.

읽고 나면 확신하게 된다.

“한국 화장품은, 정말로 글로벌에서 1등 할 만하다.”


별점: ★★★★★ (5/5)

트렌드에 앞서 있는 브랜드의 전략을 보고 싶다면 이 책은 ‘컨설팅’ 그 자체다.

브랜드가 글로벌 확장 전략을 짤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할 필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