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지배자들 - 결국 시장을 지배하는 것들의 비밀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콘텐츠의 지배자들



처음에는 자기개발이라 생각하여 유행중인 상품을 알아보자 라는 생각에 관심을 갖었다.

수년이 지난 지금은 온라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계속해서 런칭을 하고 있는 이 시점이다.

변화에 맞춰 대응했고 수년, 수십년 후 어떻게 변화될지에 대해 궁금하다.

계속해서 이에 발 맞춰 나아가는 현실.

이것이 내 돈벌이가 되며 파이프라인이 될 것이라고는 꿈에도 상상하지 못했다.



'콘텐츠'라는 말은 10~15년 전 '아프리카티비'라는 방송 어플에서 처음 유입됐던 것 같다.

자신만의 콘텐츠로 밥벌이를 하는 사람들.

그것을 보면서 느낀 것은 '재밌다'였다.

이제는 그 콘텐츠가 그 때보다는 많은 이들에게 밥멀이로 작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많은이들에게 밥벌이 수단이 되었지만 작가가 말하는 제품, 사람, 기업, 브랜드 등 과잉과 포화의 시대라 칭한다.

모든 포화상태에 이르러서 그런지 이 말은 나에게 소름돋게 작용하지 않았다.



다만, 각 분야와 업종에 라이징스타들이 탄생하고 있고 이들이 어떠한 노력으로 이 세계를 지배하며

잘 팔리는 제품, 뜨는 사람, 1등브랜드는 과연 어떤 승부를 할까 궁금했었다.

더 나아가 나는 지금 이 책에 어필되는 제품, 뜨는 사람, 1등 브랜드 처럼

5년안에 이와같은 책에서 소개되리라 꿈을 갖으며 책을 펼쳤었다.



재주는 [오징어 게임]이 부리고 돈은 넷플릭스가 번다.

이 말을 처음 들은 것은 오징어 게임이 막 터지자마자였다.

넷플릭스라는 어플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그 수익이 어느정도일지 감이 안왔지만

기사로 접했을 때 결국 이런 안좋은 구조로 가는 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이 책에서도 언급하는 것이 이것이다.

사실 오징어게임은 모두가 외면한 작품이라고 한다.

그 때 감독의 손을 잡아준 것은 넷플릭스였고 넷플릭스가 이익을 가져가는 것은 맞다.

하지만 모든 이익을 넷플릭스가 가져간다는 구조적인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남는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콘텐츠를 보는 안목을 꼭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하나의 콘텐츠로 성공하기보단 그 콘텐츠가 어떻게 뻗어나갈지

IP와 네트워크의 중요성도 배우게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