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 불의 발견에서 플라스틱, 핵무기까지 화학이 만든 놀라운 세계사 이토록 재밌는 이야기
사마키 다케오 지음, 김현정 옮김 / 반니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고등학고 당시 인생의 갈림길(?)을 선택해야하는 고2 때,

수학과 과학과 화학등의 숫자로이 이어지는 규칙적인 패턴이 싫어 문과를 선택했었다.

이과를 선택해야 직업을 정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고난 뒤 후회를 상당히 많이 했던 나날들이 생각난다.

대학교도 문과와 연관이 있는 언어학계열에 지원을 했고

결국 문학을 연이어 공부하게 된다.

그치만 고등학교 내내 수학을 상위권에서 놓치지 않아서였을까

이과계열은 내 인생에서 빼놓을 수 없게 되었고

수학과 과학에 연관된 많은 지식과 상식들을 배우는 것은 이제 나에게 선택이 아닌 흥미의 필수 도구가 되었다.



이 책은 나처럼 이과계열을 진절머리나게 싫어하는 사람도 쉽게 접할수 있게 정리되어있다.

겉표지만봐도 상당히 문턱이 낮게 설정이 되어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이 책은 이과계열에서도 '화학'에 관한 이야기를 다뤘다.

화학하면 온갖 원소와 원자, 그리고 수학과 영어가 섞인 다양하고도 볶잡함 때문에 다가갈 수 없었다.

하지만 이전에도 말했듯 문턱이 낮다라는 이유인즉슨,

'화학'은 어디서부터 시작이 되었는가? 라는 연령이 어린 친구들이 쉽게 생각해볼만한 궁금증부터 호기심을 자아내기 때문이다.

화학을 잘 이용한 나라가 이용하지 못한 나라를 굴복시키는 세계사부터, 인류가 자연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마저도 화학적 지식으로 창조했다는 신기한 이야기 까지

너무나도 빼놓을수 없는 재밌는 이야기  요소들이 많았다.

뿐만아니라 요즘 전쟁을통해 세계적인 이슈가 되고있는 '핵무기'부터

우리나라에서 꾸준히 골칫거리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마약까지

나의 삶과 연관된 주제들도 많았다.


특히나 요즘 '위스키'에 푹 빠져살고 있는 나에게 이 책은 너무나 흥미있는 주제를 가져다 주었다.

아마 술을 마셔본 사람들은 술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상상을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 같다.

어떻게 달콤한 과일과 고소한 곡물로 쓰디쓴 알코올을 만들어냈을지는

이 책을 통해 꼭 그 지혜를 배웠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