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돌, 그리고 한국 건축 문명 - 동과 서, 과거와 현재를 횡단하는 건축 교양 강의
전봉희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무, 돌, 그리고 한국 건축 문명

 

건축.
전문가가 아닌 우리들의 표현으로는 흔히들 건축은 건물을 짓는 것이라는 단순하게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와 같은 보통사람이 아닌 작가 역시도 자신을 아직 더 많이 공부해야하는 비전문가식으로 말하곤 했다.
이러한 출발점에서 같이 배워가는 입장이라 생각하며 문하생(?)느낌으로 이 책에 다가설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건축 문명권을 둘로 나눈다했다.
나무를 짜 만드는 동쪽 문명권과 돌이나 벽돌을 쌓아 만드는 서쪽 문명권으로 나뉜다 했다.
한국적인 건축 문명을 따라가기 위해선 인류의 건축 문명부터 차근차근 알아가야 한다는 작가의 논리다.
얼마전 방문했던 경복궁의 모습을 새록새록 떠올릴 수 있게 하며, 우리가 이제껏 방문해왔던 건축문화 배경터들을 상기시키게 한다.
사실 경복궁을 방문했을 당시 꽤 멋있는 건축물들을 보며 지나갈 때는 그 시대 사람들이 마치 생활하는 듯한 장면을 상상하게 된다.
TV 사극에서도 많이 봐온 건축물들이기에 우리에겐 이질감이 없고 딱 봐도 한국 전통건물이라 할 수 있을 정도다.
하지만 그 당연한 한국만의 건축물들의 양식을 자세하게 배우진 못했다.
나 역시도 어떠한 짜임새로 목재들로 이렇게 큰 건물을 지울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만 낳고 직접 찾아보게되는 행동은 하지 않았던 것이 아쉬움으로 남았다.
그 아쉬움은 다행히도 이 책에서 풀 수 있어 좋았다.
이 양식을 갖게 될 때까지 어떠한 변화를 거쳤는지 혹은 그 터와 주위 환경까지 상상할 수 있게 하는 사진과 그림은 나로하여금
더욱 관심을 갖고 집중해서 읽게하는 좋은 역할을 하였다.


우리나라 전통의 동양식 전통문화만 배울 수 있었다면 아마 신선하지 않았을 것이다.
우라나라에 들어온 양식 건축문화의 배경은 안좋은 기억을 떠올리긴 하지만
그 양식문화만의 장점을 배울수 있는 새로운 계기가 되었다.
하지만 한국 건축물만에 대한 정확한 문명을 알수 있고 앞으로의 우리나라 건물양식은 어떠한 방향으로 갈 것인지에 대한 생각도 해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