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 혁명 - 뉴노멀 시대, 리더는 무엇을 바꾸고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
이동배.이호건 지음 / 월요일의꿈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장 혁명


최근 나의 회사에서 팀장의 부재가 있었고 그에 대한 손실을 내가 떠안고 있는 상황에서
팀리더의 부재는 너무나도 뼈아픈 일이란것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었다.
회사 내의 그리고 팀장들의 팀장인 나의 위치에선 이 책은 너무나도 중요한 지침서가 되었다는 점을미리 말하고 싶다.


회사내 팀장을 처음 맡았을 때 팀장에 관한 책을 읽었었다.
그리고 몇년이 지난 지금,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경제상황과 더불어 회사 여건이 약간은 흔들리다보니
더욱이 팀리더의 중요성응 부각되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코로나19 펜데믹과 이 책의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다른 팀장에 관한 책이 아닌
이 책을 선택한 이유가 그것이다.
언택트 상황에서 즉, 새로운 시대에 나타나는 팀장은 어떠하여야 하는지에 관해
이 책은 시대에 발 맞추어 나에게 다가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었다.


평소 일적인 부분에 있어서 힘들 때, 회식을 종종 하곤 했었다.
하지만 팀 상황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시국.
이 시국에 회식을 한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되는 짓이었고 이러한 부분을 나는 매번 고민에 빠졌다.
일만하고 퇴근하는 문화가 지속 될수록 팀원들이 생각하는 조직문화는 쉽게 말해
'재미없는 회사'로 여겨져 오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 내에서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회사 밖에서의 소통도 어느 정도 중요하게 여겼던 나에게
정말 큰 고민이 아닐수 없었다.
뿐만아니라 대면으로 하는 회의는 더욱 줄게 되었고 이에 여러번 설명해야 하는 안좋은 현상까지 나타나게 되고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여 대화를 하다보니 무언가 중요점을 바로 전달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을 작가는 또한 근거를 제시하며 알려준다.
하지만 이와 같은 문제점들은 여느 회사원들이라면 닿게되는 일이라 말한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말하자면 일 얘기도 중요하지만 전달하고자 하는데 있어서
우리의 이야기를 하자는 것이 작가의 말이다.
문자로 대화하다보니 그 짧은 메세지에도 기억하기 조차 어려운 딱딱하다는 것이다.
물론 회사내에서 사적인 이야기는 결코 좋은 결과를 낳지는 못한다.
하지만 작가가 추구하는 '뉴노멀'시대에 일만 하는 것 혹은 일적인 대화는 그 조직문화를 더욱 악화시키고 효율성이 적어진다는 것을 대변한다.
결국 우리는 '스몰토크'로 시작하여 구성원들의 마음을 다잡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평소에 회사내에서 사적인 이야기는 금기가 되어왔다.
스몰토크가 많은 조직은 결국 일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트린다 생각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몰토크가 적은 우리팀의 직원들은 과연 회사가 오고 싶을까? 우리팀에서 앞으로도 꾸준히 일하고 싶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곤 한다.
좋은 리더가 일적인 이야기만 하는 일벌레가 아닌 상대방의 꿈과 행복을 이야기하는 너그러운 리더가 되기에 이 책은 나에게 충분히 영향력을 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