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인사이드 - 135년 최장수 병원의 디테일 경영 이야기
이철 지음 / 예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브란스 인사이드

 

세브란스병원은 지인의 병문안으로 작년에 처음 가보게 되었다.
으리으리하게 큰 면적에 상당히 많은 건물들로
나이가 있으신 거른들께서는 한참을 해매겠다 싶었다.
나 역시 그곳을 처음 방문했을 때, 연관도 없는 장례식장에서 해맸던 기억이 있다.
이처럼 세브란스병원에 대해 첫 도입부에선 병원에서 짓고 있는 건물에 대해
짧게 소개 된다.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병원이다보니 아직도 짓고 있는 건물이 상당한것으로 파악된다.

 

이 책은 어쩌면 두서없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두서는 없지만 많은 세브란스의 많은 부분을 소개하고자 하는 작가의 심정을
느낄 수 있었다.


세브란스를 처음 방문 했을 때, 다른 병원들 보다 특화되었다고 생각 했던 부분이
그리고 내가 방문하자마자 느꼈던 부분이
약간 구조가 '백화점스럽다?' 라는 생각을 했었다.
책 내용에서도 보면 알겠지만 상당히 많은 편의 시설이 구축되어있다는걸 볼 수 있다.
카페, 식당은 물론이며 각종 편의시설의 면적이 거의 2천평 규모가 된다니
왠만한 백화점 수준이 될 만하다.
이로서 세브란스가 추구하는 방향은 결국 환자가 병원 안에서 모든 편의생활을
느끼고 행할 수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었다.


또하나 재밌었던 부분은,
방문했을 때 지인과 담소를 나누는 카페 옆에 박물관 처럼 세브란스 박물관이 있었던 것.
여타 병원에서는 볼 수 없는 생소한 공간이었고
세브란스만의 독특한 문화가 그들의 위상을 높여주고 역사가 깊구나 하는 느낌을
환자나 고객이 받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또한 세브란스 아트 스페이스라 하여 종합문화체험 공간이 있다는 것도
결국 환자인 고객에게 누워서 티비만 보는 그런 환경이 아닌
병원 곳곳을 탐험 할 수 있는 좋은 여건을 만들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선 세브란스의 외적인 부분 말고
세브란스가 추구하고 있는 이념에 대해서 말한다.
결국 세브란스가 추구하는 이념은 '환자의 건강과 안전'인것 이다.
국내 최초로 JCI인증을 받을 만큼 표준의료서비스에 대한 목표가 뚜렷한걸 볼 수 있었다.
3년 후에 재인증을 받아야 할 만큼 혹독한 인증이지만
언제나 환자를 위해서라면 그 혹독한 과정에 힘을 쏟을 준비가 되어있는
세브란스 병원 경영 목표에 대해 감명을 받으며 이 책을 마무리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