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 에듀케이션 - EBS 교육전문가가 분석한 2021 이후의 교육 트렌드 전망
박인연 지음, 김재규.전중훤 감수 / 원너스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트렌드 에듀케이션
2013년 겨울, 이직을 준비하려고 다니던 회사를 그만둔 뒤 공무원 준비를 하려고 대뜸 대방역을 찾아갔었다.
경찰계열은 아니었지만 영문과 출신이었던 나는 국어와 상식쪽 단과반을 등록하려고 김재규경찰학원을 들렀었다.
이런저런한 이유 때문에 등록을 하진 않았지만 다른경로로 공무원 준비를 위해 인터넷강의를 등록했었다.
지금은 공무원쪽과는 전혀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는 나를 떠올리며 이 책을 읽었다.
공무원 준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어려운 시험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
매년 시험보는 사람들이 늘어감에 따라 기출문제가 어려워지면서 많은 취준생들이 목숨(?)을 걸고 준비하는 시험이기에
상당히 난이도가 높은것으로 알고 있다.
물론 나는 그 시험에 낙방을 하였지만 지금도 비슷한 공부를 내 인생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경찰공무원 준비를 하는 친구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김재규'라는 작가.
아니 경찰공무원 준비를 했던 친구들에게는 '김재규경찰학원'으로 더 떠올리기 쉬울것이다.
김재규교육그룹 회장인 김재규 작가가 쓴 책이다.
이 책은 경찰공무원에 관한 책은 아니라고 보면된다.
과거의 교육 흐름에대해 나열해보고 앞으로 1~2년 후 교육트렌드에 대해서 말해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트렌드에 맞춰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면 되겠느냐가 이 책을 쓴 목적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코로나 19로 인해 모든 경제활동 및 여러 분야에서 침체되어 있는 상태다.
교육 분야도 역시 그렇다. 코로나 19가 최근 더 악해지면서 현재 초중고 수업은 모두 온라인 수업으로
다시 대체된 상황인다.
이로서 가장 활발하게 교육 또는 경제적으로 이끌어가야 할 세대들이 제 힘을 못쓰며
현재 취업률은 사상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
취업률과 더불어 인생까지 포기하는 젊은이들이 많은 추세.
젊은이들은 그러한 상태이고, 이어 아이들은 왜 공부해야하는지까지 전혀 모른채
많은 공부량만 감당하고 있게된다.
왜 공부하는지 모르니 현재 경제적 상황악화에 더불어 앞으로 내딛을 수 없는 땅에 머물러 있다.
이러한 상황을 파악하고 꼭 본인들 스스로 자기학습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라고 말한다.
우리 미래 교육은 아마도 머지않아 곧 영화에서 보던 시스템들이 만행할 것이다.
언택트는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실천중이고
코로나 19가 없어진다해도 언택트와 콘택트가 공존하는 미래교육이 반드시 빠르게 진행 될 것이라고 작가는 말한다.
세상에서 경험해보지 못한 일들로 인해 침체되어 있지만 이 책을 읽고 트렌드에 민감해지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