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꿈의 경영
빌 캐포더글리 외 지음, 이호재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0년 10월
평점 :
품절


프롤로그를 통해 보면 알겠지만, 이 책은 월트 디즈니 개인의 이야기가 아닌 전세계적인 성공신화를 불러일으키며 사람들에게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디즈니그룹을 살펴보며, 경영자였던 월트 디즈니의 경영방식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여나가는 방법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저자가 컨설턴트의 입장에서 자신이 경험했던 여러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가며 디즈니의 경영방식이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성취를 이룩한 사실을 이야기하며 디즈니방식의 기업경영원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기업경영자의 입장에서 직원들의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의 노력과 호기심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점과 더불어 이를 위해 팀으로 짜여진 "꿈 휴양소"프로그램이  기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각 개인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서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사실이 인상깊게 다가왔습니다.

더불어 경영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얼마전에 읽었던 빌게이츠의 <생각의 속도>에서는 기업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인터넷을 사용한 이메일이나 게시판을 통한 방법을 권장한 반면, 이 책에서는 서로간에 얼굴을 맞보며 의견을 교환하는 "꿈 휴양소"방법을 권장하는 것이 서로 비교되면서 재미있게 다가옵니다.

디즈니의 기본 4대철학인 꿈, 믿음, 용기, 실천의 기본 방침을 통해서 총 10장에 걸쳐 차례차례 흥미있게 쓰여져 있지만, 대체적으로 기본 원리만 강조하고 있을뿐 해당사례에서 구체적인 해결방안이 부족한점이 아쉬움으로 남고, 컨설턴트의 입장에서 다양한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는것도 좋았지만 때때로 디즈니그룹을 너무 벗어난듯한 사연을 이야기하는 모습 또한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