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 1단계 - 초등 교과 연계 어휘력 자신감 1
박찬혜 외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 어휘력 문제집 '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을 만난 지

두 달이 넘어 새해가 되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예비 초등학생이고 학습을 처음 시작하는 아이인지라

부담주고 싶지 않아 초등 어휘력 문제집을 일주일에 한 번, 하루 30분을 넘기지 않았습니다.



책을 거의 읽지 않는 편이지만 여자아이인지라

눈치가 빠르고 청각주의력이 높은 편이기에 유추 능력이 좋은 편이에요.

쉬운 단어일 경우,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어휘들로 추측이 가능하지만

책이나 지문에서 만나는 어휘들은 아이의 수준에서 예측이 불가능한 것들이 많았어요.

그러다보니 qr코드로 이야기를 들어도 문맥을 파악하지 못하고

같이 읽었음에도 불구하고 무슨 소리인지 이해하기 어려워하더라고요.

저도 보면서 이게 1학년의 어휘가 맞나 싶기도 했는데

평소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 건지 이제서야 실감이 났습니다.

아이와 지문을 어휘 위주로 파악하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이후 혼자 문제를 풀었을 때는 좀 더 수월하게 문제를 푸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의외로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표현이 '관용어'라고 하죠.

'식은 죽 먹기'가 어떤 의미인지를 알기 전에

죽과 관련한 아이의 경험을 오늘 배울 관용어와 접목시켜

뜨거운 죽을 먹었을 때 어땠는지, 죽을 식혀서 먹게 되면 어떨 지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후

본문을 통해 관용어의 의미를 이해했습니다.

문제는 전적으로 아이 스스로 풀게끔 했습니다.

틀린 문제의 경우 직접 본문을 다시 읽고 찾게끔 했습니다.

맞춤법을 어려워하지만 어디선가 봤는데

국립국어원장님들도 맞춤법은 어렵다고 하시더라구요.

성인도 어려운데 아이는 더 그러하겠죠.

많은 독서와 연습을 통해 다듬어지리라 믿습니다.

현재 아이가 한자를 배우고 있고

오빠가 마법천자문 덕후라 한자는 좀 익숙한 편이에요.

그래서 낱글자를 보고 합치며 의미를 만드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이전의 학습에서 의미 파악이 잘 안되고 있기에

문단을 나누어 각 문단마다의 의미를 익히는 방법을 잠깐 설명해주었어요.

하지만 아직 우리 아이에게는 어렵더라구요.

그냥 그런게 있다는 것만 알면 좋다고 말해주었어요.

이 때는 제가 제대로 검사해주지 않았네요. (하하)

아직 저학년이라 보고 쓰는 것도 틀리는 시기에요.

둘째라 그런지 이런 것도 이해가 되고 글씨가 너무 이뻐서 귀엽게 느껴지네요.

두 달 뒤면 학교에 가게 될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묻고

유치원에는 어떤 규칙이 있을지, 학교에서는 어떤 규칙이 있을지

이야기를 나누고 문제를 풀어보았어요.

저희 아이의 수준보다 높은 어휘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크게 욕심가지지 않고 노출로 만족하며 풀리고 있어요.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이기에 생활 속에 사용되는 단어 중 많은 부분이

한자어로 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주었습니다.

뜻이 다른 두 음이 또 다른 음과 만나 어떤 단어가 만들어지는지 알아보았어요.

한자를 배우고 있고 친숙하지만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이기에 유추해서 생각해내는 건 어려워했어요.

'교내'를 어려워하더라고요.

공부 할 때는 조금 힘들어했지만

마무리 학습은 어렵지 않게 수행했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날인 크리스마스는 제외하고

신년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공부를 했네요.

2주차부터는 직접 지문을 읽어보게 했어요.

학습 이전에 책도 거의 읽어본 경험이 없는데다

긴 호흡의 글을 읽어본 적이 없어 좀 힘들어했어요.

그래서 한 문단씩 나눠서 함께 읽었습니다.

1주차에서는 어휘 하나하나에 염두를 두고 읽혔다면

2주차에서는 내용 파악에 중점을 뒀어요.

이 책의 정체성이 '어휘'에 있었기에

이렇게 방향을 맞추는게 맞을까라는 고민도 있었는데

어차피 아이가 어려워하는 어휘들로 구성되어 있었기에

초등 독해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통해 내용 파악을 하면

어휘는 충분히 유추로써 습득이 될 것이라 생각했어요.

6번 같은 경우 아이가 번호를 쓰지 않고

네모칸 안에 답을 작성했더라고요.

이래서 문제를 푸는 연습도 필요한 것 같아요.

아이한테 이런 문제는 어떻게 답을 작성해야 하는지 알려주었습니다.

아이들은 사회적 관계를 맺기 시작하면서

비밀을 공유하며 친밀감을 표현하려 합니다.

하지만 아직 어린 아이들인지라 비밀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몰라

다른 친구에게 말을 전하기도 하고 마음이 상해 소소한 다툼이 벌어지기도 하죠.

저희 아이 유치원에서도 이와 유사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 때의 일을 상기하며 약속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다른 이의 비밀을 중요시 하지 않았을 때 벌어졌던 일의 댓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앞으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아이가 받아쓰기를 좋아하더라고요.

2주차부터 받아쓰기에서 틀린 문장은 새롭게 써보는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한 번 더 신경써서 쓰는 연습을 하니 좀 더 기억에 많이 남는 듯 했어요.

이렇게 2021년 11월 16일부터 2022년 1월 1일까지의 학습 기록은 마무리 짓습니다.


초등 어휘력 문제집 '어휘력 자신감'을 활용하며

아이의 현 수준에 비해 다소 수준이 있는 어휘들로 깜짝 놀랐고

아이도 어려워해서 본문을 이해하고 어휘를 파악하는데 시간을 좀 많이 보낸 편이라

아이 사진을 찍을 겨를도 없었네요.

하지만 초등 국정 사회교과서와 독서평설 발행사인 지학사답게

양질의 지문과 그 안의 어휘들을 접해가며

다른 책이나 상황에서 어휘력 자신감에서 익힌 단어들을 다시 한 번 만날 때

이전에 학습했던 기억을 떠올리기도 하는 등 유의미한 학습 효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초등 어휘력 문제집이라고 해서 어휘만 나열하고 뜻과 의미를 연결짓는 문제가 아닌

속담, 관용어, 한자 성어, 교과 어휘, 한자 어휘 등의 다양한 지문들을 통해

여러가지 어휘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 섬세하게 그려져 학습하기 수월했습니다.

서포터즈 활동은 끝났지만 아이와 함께 남은 초등 어휘력 문제집 지문들도 꾸준히 학습하여

어휘 스펙트럼을 꾸준히 넓히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해요, 초등 독해 추천 '하루 15분 어휘력 자신감'!

교재를 제공 받아 직접 사용한 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