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뇌가 달라졌다 - KBS 시사기획 창 10대 스마트폰 절제력 프로젝트
이흥철.이혜나.이준원 지음 / 마더북스(마더커뮤니케이션)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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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을 하루에 몇 번이나 보는가? 몇 시간을 손에서 들고 있는가? 그저 약간의 뉴스와 SNS를 확인할 뿐이라고 생각한다면 시간 측정 어플을 깔고 확인해보길 권한다. 기본이 1시간을 넘을뿐더러 2-3 시간이 훌쩍 지나가기도 한다. 어른이 그렇다면 아이들은 어떨까? 뇌가 다 성장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은 얼마만큼의 어떤 영향을 끼칠까? 



연구 결과는 아니어도 분명히 작은 화면에 코를 박고 집중하고 있는 아이들을 방해하면 짜증이 놀이를 방해한 것보다 훨씬 강하게 나타난다. 스마트폰으로 혹은 태블릿으로 영상을 보는 시간이 증가하면 감정 표현이 단순하며 격해진다. 생활에서 느끼는 건 분명히 화면을 보는 시간 자체를 아주 강하게 통제해야 한다는 점이었다.

<중학생 뇌가 달라졌다>는 KBS 시사기획 창에서 10대 스마트폰 절제력 프로젝트를 책으로 펴낸 것으로 스마트폰 사용을 약 70일간 금지했을 때의 뇌의 변화에 대한 내용이다. 한참 친구들과의 관계가 중요한 중학생 아이들이 그 기간을 견디고 스마트폰을 스! 스!로! 자제한 것은 정말 놀랍다. (뜬금없지만 역시 자기주도적인 선택이 중요하다) 



성인 인터넷 중독은 술이나 마약과 동일한 뇌의 변화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이들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거의 없다가 맞을 듯하다. 일단 뇌스캔을 추적 연구해야 하는데 그 기간 동안 스마트폰과 인터넷, 게임까지 모두 통제해야 하는 상황을 견디는 건 분명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귀한 결과물이다. 심증만 있고 물증이 없었던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고스란히 담았다. 전두엽이 제대로 성장해야 하는 시기에 발달이 방해받는다. 인터넷의 특성상 짧고 강렬한 자극이 대부분이다. 이 자극은 더 심한 자극에 반응하게 된다. 당연히 길고 생각을 요하는 문장이나 책은 제대로 읽어내기 어렵다.



<중학생 뇌가 달라졌다>는 뇌가 변화하는 그 자체보다 아이들의 결심, 약속을 지켜내는 과정, 가족 관계의 변화를 담고 있다. 아이가 원하면 들어주고 싶은 마음과 그 후폭풍을 알고 막으려는 마음이 고민의 내용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한다. 아이가 어릴수록 전두엽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을 것이다. 전두엽뿐만 아니라 뇌의 다른 영역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은 그 내막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이준원 선생님의 말씀처럼 아이들의 몸의 일부가 돼버린 스마트폰을 떼어 내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달라지는 걸 알아야 아이들도 행동할 수 있다. 그래도 늦출 수 있다면 늦추길 권한다. 정말 어렵다면 폴더폰으로도 충분하다. 카카오톡이 없던 시절에도 우리는 살았다. SNS가 없던 몇 년 전만 해도 문제가 없었다. 아이들은 그걸 겪어 보지 못했을 뿐이다. 제발 스마트폰을 아이들 손에 쥐여주지 말자. 잠깐의 영상도 쌓이면 양육자의 통제가 먹히질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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