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을 위한 아우구스티누스 인생 수업 - 회심한 지성인, 위대한 교부, 은총의 신학자에게 믿음의 길을 묻다
조장호 지음 / IVP / 2025년 2월
평점 :
<아우구스티누스 행복론>
"선생은 그의 삶 전체에 걸쳐 수행한 목회와 신학에서 행복이라는 주제를 중심에 두었다."
_ 조장호, <오늘을 위한 아우구스티누스 인생 수업> p. 17
아우구스티누스의 삶과 사유를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풀어낸 이 책은 단순한 고전에 대한 해설을 넘어, 우리 일상 속 신앙의 갈증과 행복의 본질을 성찰하도록 이끈다. 친절하고 사려깊은 문체를 지닌 저자는 아우구스티누스를 단순한 이론적 신학자로 보지 않고, 회심한 지성인이며 영적 지도자이자 목회자로서의 모습을 부각시켜, 그의 내면적 갈등과 깨달음을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삶의 문제와 연결시킨다.
아우구스티누스를 '은총의 박사(Doctor Gratiæ)'답게 인간의 연약함을 '은총'으로 풀어내는 독특한 시선을 보여 주며, 그의 대표적 저작들을 단순한 고전으로 치부하는 대신, 행복을 찾기 위한 여정 속 실제로 경험한 불안, 결핍, 그리고 하나님의 은총을 통한 회복의 과정을 친근하게 풀어내준다. 이를 통해 독자들 또한 역사적 인물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 안에 내재된 불완전함과 그로 인한 갈증을 돌아보게 하는 순례의 길을 함께 걷도록 안내한다.
또한, 목회자로서의 아우구스티누스의 면모에 집중하며, 신학적 논쟁이나 철학적 해석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성도들을 돌보고 그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목회 현장의 이야기도 담아냈다. 이 과정에서 독자들이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을 넘어, 신앙의 실천과 삶 속에서 참된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한다.
『오늘을 위한 아우구스티누스 인생 수업』은 과거의 위대한 교부가 단지 먼 옛날의 인물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 각자의 삶 속에서 계속해서 살아 숨 쉬며 길을 제시해 주는 살아있는 지혜임을 일깨워 준다는 점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입문서로 손색이 없다. 분명, 신앙과 삶의 균형을 모색하는 이들에겐 이 책은 단단한 버팀목이자, 매일의 삶에 새로운 도전을 선사하는 소중한 안내서가 되리라 생각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말 오랜만에 학문적으로 '부지런한' 저자의 독자들을 위한 '친절한' 책을 만나게 되어 매우 반가웠다. 서문을 읽고 나서 가장 먼저 교회 청년들과 함께 읽고 나누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책의 챕터마다 토론을 위한 질문들이 있어서 독서모임 가이드로 활용하기 좋고, 마지막의 참고도서 목록이 '어(거스틴)선생'에 대해 더 알아가고자하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ivp #ivp독서단 #오늘을위한아우구스티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