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손을 배우다 - 리처드 포스터의 마지막 수업
리처드 포스터 지음, 윤종석 옮김 / IVP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흙으로 돌아가는 길: 겸손이라는 잊혀진 미덕에 대하여


새해 전야, 리처드 J. 포스터는 한 가지 감화된 속삭임을 들었다. "겸손을 배워라." 그것은 명령이 아니라 초대였고, 위협이 아니라 약속이었다. 그렇게 시작된 1년간의 여정을 담은 『겸손을 배우다』는 자기계발서가 아니다. 이 책은 한 영혼이 자기 자신의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가 흙을 만지고, 그 흙에서 다시 일어서는 이야기다.
흙에서 온 우리
겸손(Humility)이라는 단어는 라틴어 humus, 즉 흙에서 왔다. 우리는 흙에서 왔고, 흙으로 돌아간다. 이 단순하고도 근본적인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겸손의 시작이다. 포스터는 겸손을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보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그것은 자신의 재능을 부인하는 것도, 성취를 폄하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빛과 그림자를 동시에 정직하게 바라보는 용기다.
하지만 자기 인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포스터가 말하는 "불완전한 겸손"은 여기서 멈춘다. 진정한 겸손, 그가 "완전한 겸손"이라 부르는 것은 자기 자신으로부터 완전히 돌아서서 하나님께로 향하는 움직임이다. 그것은 자기 비움의 여정이며, 동시에 신성한 은혜로 채워지는 과정이다.
십자가 위의 역설
겸손의 가장 완벽한 모범은 예수 그리스도다. 사도 바울이 빌립보서에서 묘사한 그리스도의 자기 비움(kenosis)은 역설로 가득하다. 하나님과 동등하신 분이 종의 형체를 취하셨다. 가장 높은 분이 가장 낮은 곳으로 내려오셨다. 이 겸손은 나약함이 아니었다. 오히려 그것은 극도의 힘과 용기, 그리고 능력을 요구하는 행동이었다.
여기서 우리는 겸손에 대한 가장 큰 오해와 마주한다. 겸손은 자신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진정한 자리를 아는 것이다. 그것은 패배가 아니라 해방이며, 포기가 아니라 자유다.
간접적으로 가는 길
포스터는 중요한 통찰을 제시한다. 겸손은 직접 추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나는 겸손해질 거야"라고 결심하는 순간, 우리는 이미 교만의 덫에 걸린다. 겸손은 정면으로 붙잡을 수 없는 나비와 같다. 그것은 다른 것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찾아온다.
그 핵심적인 통로가 바로 봉사다. 타인을 섬기는 행위, 사랑과 상냥함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우리 내면 깊은 곳에 무언가가 쌓이기 시작한다. 그것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를 변화시키는 조용한 작업이다. 봉사는 겸손을 향한 옆문이고, 뒷길이며, 은밀한 통로다.
교만이라는 중력
C.S. 루이스는 교만을 "가장 본질적인 악덕"이자 "완전한 반(反)하나님 상태의 마음"이라고 불렀다. 교만은 모든 욕망을 자기중심으로 왜곡시키는 블랙홀 같은 힘이다. 그것은 우리를 점점 더 우리 자신 안으로 끌어당겨 결국 고립과 분열로 이끈다.
반면 겸손은 구심력이다. 그것은 우리를 우리가 창조된 본래의 모습으로 되돌려놓는다. 이 과정은 결코 쉽지 않다. 포스터는 이것을 "느리고 고통스러운 자기 비움"이라고 표현한다. 그것은 자아의 껍질을 하나씩 벗겨내는 작업이며, 거짓 자아가 무너지면서 진정한 자아가 드러나는 과정이다. 그 끝에 기다리는 것은 "영혼의 정결함"이다.
자유로운 영혼
1년의 여정을 마친 포스터가 발견한 것은 놀라웠다. 겸손은 우리에게 자유를 준다. 자기 몰두로부터의 자유, 타인과의 끊임없는 비교로부터의 자유, 인정받아야 한다는 강박으로부터의 자유. 진정으로 겸손한 사람은 타인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뻐할 수 있고, 타인을 통제하려는 충동에서 벗어날 수 있다.
겸손은 또한 우리에게 깊은 평화를 선물한다. 포스터는 이것을 "영혼의 깊은 정착"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세상의 소음과 분주함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중심이다. 그리고 이 평화는 결코 이기적으로 머물지 않는다. 진정으로 겸손한 사람은 자연스럽게 "멍들고 상처 입은 이들"을 향해 마음이 열린다.
용기의 다른 이름
포스터의 마지막 메시지는 호소다. "겸손을 배울 만큼 용감하라. 겸손을 배울 만큼 강인하라. 겸손을 배울 만큼 대담하라. 겸손을 배울 만큼 자비심을 가지라." 이 문장들은 우리의 통념을 뒤집는다. 겸손은 약함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가장 큰 용기를 요구한다.
자기애와 탐욕이 미덕처럼 포장되는 시대에, 겸손은 가장 급진적인 저항이다. 모두가 위로 올라가려 할 때 아래로 내려가는 것, 모두가 자신을 드러내려 할 때 자신을 감추는 것, 모두가 말하려 할 때 침묵하는 것—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용기가 아닐까.
겸손은 조용한 나침반이다. 그것은 시끄럽게 방향을 알려주지 않지만, 언제나 진북을 가리킨다. 우리가 본래의 모습대로, 흙에서 왔다는 사실을 기억하며, 그 흙 위에 겸손하게 서 있을 때, 비로소 우리는 진정으로 자유롭다. 포스터의 여정은 끝났지만, 우리의 여정은 이제 시작이다. 그 신성한 속삭임이 지금, 우리에게도 들려온다. "겸손을 배워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늘을 위한 아우구스티누스 인생 수업 - 회심한 지성인, 위대한 교부, 은총의 신학자에게 믿음의 길을 묻다
조장호 지음 / IVP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우구스티누스 행복론>


"선생은 그의 삶 전체에 걸쳐 수행한 목회와 신학에서 행복이라는 주제를 중심에 두었다."

_ 조장호, <오늘을 위한 아우구스티누스 인생 수업> p. 17


아우구스티누스의 삶과 사유를 현대인의 눈높이에 맞추어 풀어낸 이 책은 단순한 고전에 대한 해설을 넘어, 우리 일상 속 신앙의 갈증과 행복의 본질을 성찰하도록 이끈다. 친절하고 사려깊은 문체를 지닌 저자는 아우구스티누스를 단순한 이론적 신학자로 보지 않고, 회심한 지성인이며 영적 지도자이자 목회자로서의 모습을 부각시켜, 그의 내면적 갈등과 깨달음을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삶의 문제와 연결시킨다.


아우구스티누스를 '은총의 박사(Doctor Gratiæ)'답게 인간의 연약함을 '은총'으로 풀어내는 독특한 시선을 보여 주며, 그의 대표적 저작들을 단순한 고전으로 치부하는 대신, 행복을 찾기 위한 여정 속 실제로 경험한 불안, 결핍, 그리고 하나님의 은총을 통한 회복의 과정을 친근하게 풀어내준다. 이를 통해 독자들 또한 역사적 인물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 안에 내재된 불완전함과 그로 인한 갈증을 돌아보게 하는 순례의 길을 함께 걷도록 안내한다. 


또한, 목회자로서의 아우구스티누스의 면모에 집중하며, 신학적 논쟁이나 철학적 해석에 머무르지 않고, 실제 성도들을 돌보고 그들과 함께하는 따뜻한 목회 현장의 이야기도 담아냈다. 이 과정에서 독자들이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을 넘어, 신앙의 실천과 삶 속에서 참된 행복을 추구하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한다.


『오늘을 위한 아우구스티누스 인생 수업』은 과거의 위대한 교부가 단지 먼 옛날의 인물이 아니라, 오늘날 우리 각자의 삶 속에서 계속해서 살아 숨 쉬며 길을 제시해 주는 살아있는 지혜임을 일깨워 준다는 점에서 아우구스티누스의 입문서로 손색이 없다. 분명, 신앙과 삶의 균형을 모색하는 이들에겐 이 책은 단단한 버팀목이자, 매일의 삶에 새로운 도전을 선사하는 소중한 안내서가 되리라 생각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정말 오랜만에 학문적으로 '부지런한' 저자의 독자들을 위한 '친절한' 책을 만나게 되어 매우 반가웠다. 서문을 읽고 나서 가장 먼저 교회 청년들과 함께 읽고 나누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책의 챕터마다 토론을 위한 질문들이 있어서 독서모임 가이드로 활용하기 좋고, 마지막의 참고도서 목록이 '어(거스틴)선생'에 대해 더 알아가고자하는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ivp #ivp독서단 #오늘을위한아우구스티누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여성들을 위한 성서주석 : 신약 편 여성들을 위한 성서주석
캐롤 A. 뉴섬 & 샤론 H. 린지 엮음, 박인희.장양미.정혜진 옮김 / 대한기독교서회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이 책의 별점은 곧, 한국교회의 수준이다. 아직 멀었다. 미국은 80년대부터 이미 성서해석의 지평을 넓혀왔고, 독선과 아집과 교만과 편협함에서 벗어나길 노력했다. 걸출한 여성 신학자들에게 진 빚이 너무나도 크다. 자신이 만든 하나님 말고, 피조세계의 창조자이신 하나님의 마음으로 성경을 읽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예수님의 진심 - 산상수훈을 통해 듣는
스카이 제서니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0년 9월
평점 :
품절


일주일에 1-2번은 꼭 서점으로 가판대에 올라온 책들을 구경하러 간다. 많은 책들이 독자들의 손에 쥐어지길 바라며 다양한 문구들과 자태들로 뽐을낸다. 띠지에 현란한 광고문을 달거나, 자극적인 그림과 제목으로 유혹하기도 하며, 대형 출판사의 마케팅의 힘입어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책들도 있다. 택배로 받은 이 책이 어떤 자태를 뽐내고 있는지 궁금해서 서점을 찾아갔다. 역시나 눈에 잘 뛰는 곳에 배치가 되어 있었지만, 제목이 흠.... 너무 점잖게 느껴져서 아쉽다. 원서의 제목을 살려서 좀 더 도발적인 제목으로 나왔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런 아쉬움이 드는 이유는 책을 읽어보면 공감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한 챕터별 내용이 짧다! 게다가 챕터마다 빠지지 않고 그림이 들어 있다! 이 그림이 정말 꿀이다. 이런 점은 활자와 친숙하지 않은 현대인들에게 흥미로움을 유발하기에 매우 좋다. <1일 1페이지> 교양 시리즈 책이 불티나게 팔린 것을 생각하면 아마도 서점에서 이 책을 집어 들게 됐다면, 곧바로 계산대 앞에 서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제목이 아쉽다. 조금더 도발적인 제목으로 시선을 사로 잡고 독자들의 손에 쥐어지기만 한다면, 끝까지 읽고 싶어질 만큼의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시의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읽기 쉽고, 직관적이다. 무엇보다 뼈 때려서 순살되기 좋은 내용들을 담고 있다. 그러나 강해서나 주석서가 아닌만큼 읽다보면 소소하게 생기는 질문들에 대해선 저자가 자주 언급하는 달라스 윌라드, 스캇 맥나이트, 존 스토트, C.S. 루이스의 대표적인 저서들을 함께 읽으면 산상수훈의 말씀을 좀 더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특별히 설교나, 본문 연구가 필요한 분들에게는 스캇 맥나이트의 <하나님의 이야기 주석 시리즈 : 산상수훈, 에클레시아북스 (The Story of God Bible Commentary: Sermon on the Mount)>가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사실 대부분의 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목차보면 대충 사이즈가 나온다. 무슨 말 하겠다는 것이 대략 예상이 된다. 그러나 정말 좋은 책은 읽으면서 나도 모르게 무릎을 손바닥으로 치고 있는 나를 발견할 때 이다. 그야말로 경직되고 얼어붙어 있던 사고를 도끼로 깨주는, 그런 책 말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보면서 제일 먼저 챕터별 소제목을 보고, 그림을 보면서 내용을 이전에 알고 있는 익숙한 내용들을 낯설게 한다. 그리고 본문을 보면 2000년전에 가르침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지금 당장 우리들의 현실 가운데 필요한, 특히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되어지는 현실적인 조언들로 다가온다.



JUST DO IT !





복음주의 크리스천들도 세상 사람들만큼이나 쾌락주의적이고

물질주의적이며 자기중심적이고 성적으로 타락한 삶을 살고 있다.....

이것이 크리스천들을 위선자로 보는 이유다.

p.16

현대 그리스도인들이 가져야할 문제의식들을 꼬집으며 감상적으로 받아드리기 쉬운 예수님의 모습에 대해 재고해볼 것을 도전한다.






천국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죽어서 가는 곳이 아니다....

천국은 하나님이 통치하시고 악이 무기력한 곳이다.

p.30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기 위해서 꼭 대단한 업적을 선보이거나 막대한 영향력을 쌓을 필요는 없다.

지금 세상에 절실히 필요한 것은 야심이 가득한 크리스천이 아니다.

소금과 빛은 늘 하나님과 교제하는 평범한 삶의 결과물이다.

세상은 이런 평범한 소금과 빛의 모습인 사람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p.58

예수님이 말씀하신 하나님 나라의 복음, 그리고 그 복음의 증인이 되라고 하신 말씀에 대한 요즘 나의 생각을 깔끔하게 정리해준 말이였다. 보통 예수 믿고 천국가는 것을 복음으로 축소시켜 이해한다. 그리고 세상에서 영향력 있는, 성공한 사람이 되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그 축소된 복음을 전하면 된다는 식의 고지론이 담긴 설교들을 들어왔다. 그러다 보니 나의 야망을 비전으로 포장해 스스로를 속이며 살게 되는 경우들을 많이 경험하게 된다. 하나님 나라의 복음은 나를 둘러싼 환경을 떠나 내가 그 분의 다스림에 걸맞는 사람으로 변화되고, 손 닿는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는 것으로 시작해서 그 영향력이 맞닿은 사람들과의 공동체를 통해 세상으로 번져가는 것이 아닐까. 우리는 왜 평범해지는 것을 견디지 못하는 걸까. 예수님에게 있어서는 가장 평범한 영성이 가장 비범한 영성이 된다.



산상수훈에서 예수님이 사용하신 모욕의 말은 "라가"(raca)다.

이 단어는 가래침을 뱉을 때 나는 소리에서 파생했다.

이런 종류의 경멸은 단순한 분노와는 다르다.

셩멸은 상대방의 내적 가치를 무시하는 것이다.

상대방을 분노할 가치조차 없는 인간이하로 취급하는 행위다.

상대방에 대한 일만의 관심이나 배려나 존중조차 거두어 들이는 것이다.

p.86

이런건 정말.. 설교자들을 위한 꿀팁이다.




예수님은 단순히 선한 행동을 원하시지 않는다.

예수님은 우리가 근본적으로 선한 사람이기를 원하신다.

운전 기술이 뛰어나서 차를 완벽히 통제할 수 있는 베스트 드라이버한테는

가드레일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p.94

글보단 그림 한 장으로 예수님의 진심을 느낄 수 있다!



하나님의 좋은 명령에서 부정적인 적용을 추론하는 인간 성향은 지금도 여전하다...

크리스천들의 문제점은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것보다는

하나님의 명령에서 제멋대로 추론한 가정들을 고수할때가 너무도 많다.

p.109

그리스도인의 신앙생활에서 경계대상 1호는 "자기 합리화"이다.






하나님의 임재에 이끌려 친밀해질수록 우리는 그분을 오해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예수님은 똑똑하시다. 그리고 진지하시다.

당신이 그분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당신의 삶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해 보라.

그리고 그분을 따른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진정으로 그분을 따르면

우리 세상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해 보라.

p.272

생각해보니 예수님이 똑똑하시고 진지하시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었던 것 같다. 그냥 털털하고, 이상적이고, 자상한 마음씨 좋은 분 정도였지. 그런 모습을 세상이 원할 것이라는 착각에 살았던 것 같다. 이 책의 원 제목이 담고 있는 의미를 담아 속된 말로, "진지 빨고 계신 예수님"이라면, 그분이 하신 말은 그냥 웃어 넘기거나, 나는 그렇게 살 수 없지만 누군가 그런 사람이 있다면 존경해야지 라는 소극적인 태도의 신앙생활은 있을 수 없다.



우리는 성경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고려해 현재의 삶에 적용해야 한다. 말씀을 어디까지 문자적으로, 상징적으로 해석해야 하는가에 대한 많은 논쟁들이 있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산상수훈의 의미들을 통해, 가장 지혜로운 인물로 예수님을 만날 수 있다면, 그래서 최소한 그 분이 직접 하신 말씀만큼만이라도 문자 그대로 실천해서 살아낸다면, 나는 어떤 모습으로 변해 있을까? 그리고 내 주변과, 세상은 그런 나와 교회를 어떻게 평가하게 될까?



JUST DO IT !



#예수님의진심 #스카이제서니 #산상수훈 #두란노 #두피플

https://blog.naver.com/ioewevl/22210865659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