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동안의 고독 - 1982년 노벨문학상 수상작 문학사상 세계문학 6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안정효 옮김, 김욱동 해설 / 문학사상사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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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 출신 작가들의

그 망할놈의 '마술적 리얼리즘'은 내게 있어

이해불가능항들을 모아놓은 집합중에서도

특히 공감을 못하는 부분에 고이 모셔놓은 단어였다.

내게 있어서 '연금술사'는 내 인생 최악의 책중에 하나였고

그렇게 파울료 코엘료의 열풍이 몰아치던 21세기의 어느해에

유행에 따라가서 어쩔수없이 접한

파울료코엘료의 책의 맛은 언제나 찝찝했다.

그렇기에 마술적 리얼리즘의 시초쯤되는 이책은

무려 5번이나 도서관에서 빌려왔음에도

30페이지도 채 못읽은 책으로 기억되었다.

 

하지만 너무나도 텍스트를 원했고

무료함에 지쳐있던 터키여행의 막바지 셀축에서

나와 이책은 운명적으로 다시만났다.

비록 책은 나의 소유가 아닌 호텔의 소유였고

그 호텔은 내게 옴 벌레를 선물하고

불친절과 이중성을 가르켜준 아름다운 곳이었지만

이 책을 읽게 된것만은 좋았던 기억이 된것같다.

 

 

부엔디아 가문의 흥망성쇠에 대해 다루고있는 이책은

치밀하게 짜여진 스토리의 연관성과

이야기의 흐름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이야기는 작가가 경험하고 처했었던

수많은 사회적인 배경과 긴밀한 관계를 이루면서

콜롬비아의 현대사 혹은

제국주의 또는 자본주의로 얘기될수있는

강한자의 약한자 수탈.

그리고 당연한듯이 이뤄지는

역사라는 탈을 쓴 사실의 왜곡등으로

다양하게 해석될수있다.

그만큼 책은 그 안에 다양한 층위의 내용들을

굉장히 교묘하게 교차해서 쌓아놓고 있으며

그것들은 부엔디아 가문의 '이야기'라고 하는

지극히 소설적인 방법을 통해 드러난다.

 

 

지극히 치밀하고 완벽하게 다듬어진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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