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탑 수학 중1-1 (2021년용) 중학 투탑 수학 (2021년)
강순모 외 지음 / 디딤돌 / 201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중학 수학인 [투탑 중1-1]과 한 달간 사투를 벌이다 돌아옵니다.  / 디딤돌

한달이라는 시간 동안 이 일지까지 총 4회를 작성하다 보니 교재를 반복해서 살펴 보다 보니 좀더 교재에 가까이 다가간듯 하네요. 오늘은 교재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4주차의 학습 일지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해 보려해요.



교재를 보니.. 개념탑과 개텸 익힘탑 그리고 정답지로 구성되어있더라구요. 
1주차엔 이 개념 익힘탑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갔던거 있죠^^;;;


왜 몰랐을까요? 분명 표지에 '나 중학 수학 개념서' 라고 자기 정체성을 붉게 과감하게 드러내고 있는데 말이죠. 미안미안~~




워낙 선행학습을 지향하지 않기에 맛보기로 중학 1학년 1단원인 소인수분해 까지만 진도를 해보았는데요. 하루 한장씩 꾸준히 4주 학습 결과네요. 예습으로 12월부터 시작해도 중학 수학 진도는 문제 없습니다.


먼저, 개념탑과 개념 익힘탑의 구성부터 살펴봐요.
소수와 합성수에 대한 개념을 설명해주고,,


 

교재 <개념탑> 에서 '소수와 합성수'에서 등장하는 모든 개념의 경우를 각각 문제로 만들어 공부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그리고, <개념 익힘탑>으로 가보니.. 같은 개념 패턴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아주 기본적인 '소수와 합성수'의 개념에 관련된 문제가 다시 한번 출제되어 개념을 잘 파악하고 있는지, 파악했다면 다져갈 수 있도록 한것이죠.









소수의 성질을 <개념탑>에서 풀어보고,



<개념 익힘탑>에서 또 풀어 봅니다.
계속 개념을 따져 묻고 있지요. 다음에 다시 복습해야지 하지 말고, 이 참에 아예 기본 내용들을 모두 내것으로 만들자구요. 


언제 꺼내봐도 슥슥 풀수 있을 정도로요.


좀더 넓은 차원에서 교재를 살펴보면;



중단원 전체의 내용을 관통하는 이미지를 통해서 본격적인 학습을 시작하기 전에 호기심을 유발하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한 코너 입니다.






<주제별 핵심 문제>
주제별로 중요한 내용을 문제를 통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개념별로 나누었습니다. 또한, 배운 개념을 바로 확인하는 문제들을 제공하고 있구요. 




<개념 특강>
중학 수학의 개념이 초등 수학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 다룸으로써 중학 수학의 개념을 별개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초등 수학의 개념에서 확장하여 좀 더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실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STEP 1 기본 다지기 문제
개념에 대한 기본적인 문제들을 학습함으로 좀 더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STEP 2 실력 올리기 문제 
연습이 더 필요한 부분의 문제를 다뤄 어려운 문제를 단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술형 문제에서는 제시된 풀이 과정에서 빈칸을 채우고 Check  List 로 확인하면서 서술형 문제를 다루는 스킬을 익히도록 하였습니다.





개념을 익히고 정리하는, <개념 익힘탑>
<개념 익힘 문제>
교과서에서 중요한 핵심 개념을 확인하고, 유사 문제나 난이도가 다른 문제를 다뤄 다양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진도북의 주제별 핵심 문제와 연계하여 부족한 개념 문제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네요. 

<실전연습문제>
중단원에서 학습한 개념들에 대한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수록함으로 다양한 난이도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중간/기말 모의고사>
학습한 개념들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실전 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한 단원의 개념을 파악하고 문제로 정리, 그리고 난이도를 높여가며 최종 서술형까지 완성해 가는 둘째입니다. 2주차 학습 시간에 내용이 어렵다고 살짝 힘들어 했는데 이미 초등학교에서 배운 내용들이 중학교 교과로 올라오기도 하고, 또 중학 연산을 만나본 경험이 있어 바퀴 달린듯 빨리 달리기도 하면서 4주차 일지를 마무리 하는 시간이네요. 







4 최소공배수의 활용에서 D 어떤 자연수를 나누기 라는 개념을 이어 학습합니다.
그리고 두 분수를 자연수로 만들기까지~~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구하기 특강 코너를 보면서 초등 과정에서 중학 과정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수학 사고의 발전을 꾀해 보네요. 


초등 수학 과정에서 배운 개념을 가지고 확장 시켜 가는 중학 수학이네요. 
그러므로 초등 학교 수학이 이해 안된다면 반드시 그 부분을 이해하고 중학 수학으로 넘어와야 겠지요. 





<기본 다지기 문제> 18문제~~
역시 번호 옆에는 문제에서 구하고자 하는 문제의 개념을 명시해 주었습니다.





<실력 올리기 문제>

제목 처럼 문제를 풀다 보니 시간이 다소 걸렸습니다.



서술형 문제를 풀어 갈 수 있도록 Check List 를 참고하면서~~

 

그리고 <개념 익힘탑>으로 들어가 봅니다. 
앞에서 제대로 학습을 했는지~~





       


개념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 모두 맞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순간 기분은 하늘을 날고~~

중학 수학의 개념 파악을 위한 디딤돌 중하 수학 '투탑'과의 만남은 앞으로도 계속 되겠지요. 

from. 오렌지 자몽이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