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능력 수학 연산 초등 수학 6-1 - 바른 계산, 빠른 연산! 초능력 수학 연산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엮음 / 동아출판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능력 수학 연산] 6-1 / 동아출판


6학년 시작하는 겨울 방학인 1월에 만났던 [초능력 수학 연산] 교재입니다. 분명, 동아출판에서 '기초 능력 학습 강화 '시리즈를 출판한 걸로 아는데, 이 연산 교재 제목이 '초능력'이라고 표제어가 붙어?? 가만히 들여다 보니, 기초 능력 학습 강화라는 말에서 초능력이라는 단어를 뽑아낸 것이네요.


기초능력 학습 강화라는 테그 달고 책을 출판한 걸 보고, '뭐가 뒤떨어진다는 걸까? 요즘같이 아이들이 열심히 공부하는 때에'라고  생각했었던게 1월인데 둘째 6학년 올라가자마자 '진단평가' 보고, 기사에 해가 갈수록 아이들이 기초 학력 수준이 점점 떨어진다는 기사를 접하고는 깜짝 놀랬습니다. 동아출판사에서 '기초 능력 강화 학습' 시리즈를 기획한 것이 이유가 있었겠구나 싶더라구요. 

결과처럼 아이들이 다들 공부를 열심히 하는 줄 알았는데 또 의외로 안하기도 하고, 일찍 시작했다 포기하고, 하는듯 한데 구멍이 많다는 이야기겠지요. 점검도 없이 무조건 진도만 진도만 나가는 것도 한 요인이 될듯 하구요. 

=========


모든 이론에는 다양한 학설이 있듯이, 연산을 기본 개념서에서 뽑아 따로 다루는 것은 그만큼 연산 과정을 다져 정확성과 신속성을 갖추기 위함인 만큼 6학년 1학기다 하면 한번만 풀어서는 바로 이해하고 풀기도 쉽지 않거니와(학년이 올라갈수록), 속도는 물론이겠지요. 

두 아이를 키우며 대충인 아이와 꼼꼼하고 열심인 성향이 다른 두 아이를 키웠는데, 대충인 아이는 하기가 싫고 엄마의 눈을 피해 겨우겨우 따라가니 복습 할 시간도 부족하고, 꼼꼼하고 열심인 아이는 한번 배우는 낯선 시간을 지나면 금새 숙달하여 복습할 시간을 충분히 가져 다시 복습하며 실력과 속도두 가지를 다 경험했었는데 역시 '연산은 복습'이더라구요. 대충인 아이도 초등 6년 과정 꾸준히 연산을 공부한 결과, 중학교에 들어가 어느덧 속도가 붙어 중학교 수학에 매우 큰 도움을 받았으니까요. 

수학 연산, 기초 능력 향상을 꾸준히 해온 둘째의 6학년 1학기 진도 체크합니다.





6학년 1학기 수학 진도는 
분수의 나눗셈 / 소수의 나눗셈 / 비와 비율 /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아참.. 수학 연계표를 먼저 보여주는데요. 수학은 연계 학습이라 앞 개념이 구멍 나면, 다음 진도에 어려움이 크니 권수 선택에서도 반드시 자녀의 수준을 평가 받고 선택해야 한다는 걸 잊으면 안되겠더라구요. 둘째는 꾸준히 해왔으므로 6학년 1학기 진도에 맞게 선택하고~~ 진도 나갑니다.

지금 진도는 2단원 소수의 나눗셈을 학습중입니다. 반복 학습을 위하여 항상 교재를 다시 구입하거나, 복사해 두면 여러번 풀 수 있더라구요. 


 
 
 




몫이 1 보다 작은 소수 / 자연수의 경우를 계산하는 원리부터 익힙니다.

나누어지는 수가 나누는 수보다 작으면 몫이 1보다 작으므로 자연수 자리에 0을 쓰고, 소수점을 찍은 다음 자연수의 나눗셈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합니다.

예쁜 글씨로 차분하게 시작하네요. 



 
 



이제 개념 원리를 알았으니 연습 단계 들어갑니다.

정확성 UP 단계 코너 또한~


연습지인데 꼼꼼하게 문제를 풀어 마지막에 항목이 모자라지 않도록 연습하는데요. 
조금만 더 공간이 확보되면 좋겠다고하네요.




 

 

이제 적용 단계!



 

 





 


그리고 마지막 평가 단계까지 

하나의 개념 원리를 알고, 연습과 적용, 평가  모두 네 단계를 반복하며 하나의 개념을 익힙니다.




연산과 함께 다른 과목들도 함께 '초능력'으로 묶여 있으니 참고하여 공부하면 좋을듯 합니다.

다음은 '한국사' 만나보러 갑니다.

from. 오렌지 자몽이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