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력 자신감 초등 5단계 - 긴 글은 빠르게! 어려운 글은 쉽게! 독해력 자신감 5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참고서)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독해력 자신감 초등 5단계 (2019년)독해력 자신감 초등 6단계 (2019년)

 



지학사, 초등 과정을 위한 독해집 [독해력 자신감]을 처음 만난 것이 언제인가요?
제 블로그를 뒤져 보았습니다.

 

 



첫 만남이 1월 22일일까요?

모집 소식은 작년 11월 28일에 보고 블로그에 퍼왔으나, 그보다는 더 몇달 전부터 그 만남이 시작됐다는 정도만 언급하고 넘어가네요. 그렇게 시간이 오래된 만큼 남다른 애정이 있네요.



 


 




그보다 더 뿌듯한 것은 서포터즈 1기 3개월의 총평을 하는 이 싯점에 자율 학습으로 진행한 활동에서
두 권의 독해 일지를 모두 마스터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6학년 올라가자마자 본 '진단평가'에서 국어 점수가 100점이 나왔는데 이건 정말 처음 있는 일이네요. 수학쪽엔 워낙 실력이 있는데 그게 타고난 수학적 머리 때문인제, 아주 일찍 부터 공을 들여준 때문인지?

그렇다면 국어는? 국어는 갈래가 여러가지라 한글을 배우기 시작한 싯점부터 하여, 논술도 지도해봤고, 독서도 많이 시키고,  책읽기도 무지하게 좋아하는데 희안하게 국어만은 잘하지만 틀리는 유형 즉 잡히지 않는 문제들이 있는데 그건 아무래도 연습의 부족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는데요.

독해력 자신감 5, 6단계 모두 마스터 하면서 그 틀리는 문제의 유형을 완전히 잡아 국어에서 추구하는 지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내것으로 만들었다는 것이지요.


 




교재 받았을 때, 교재의 특징 즉 장점을 책을 뒤적여 가며 놀랬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지문듣기' 서비스 라니~~

사실 학력고사 시대에는 국어에도 듣기가 있었다고 해요.  그렇다면 지금에서는 뭐하러 필요하겠는가? 우리의 일상은 사람의 말을 글로만 보는 것은 많지 않지요. 귀로 듣고 해석하고 교류를 하는데 얼마나 알아들을지 모르겠습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의 수업시간도 그렇구요. 그런 차원에서 매우 유익한 코너임에 분명합니다. 학습은 빨리 뭘 이루려는 것이 아니므로 지문을 차분히 들으며 내용을 파악해 가면 좋겠습니다.







아참, 저희 아이가 학습했던 5,6단계 구성은~

모두 36회가 수록되어있어요.

동일하게 독해 기술은 6회, 독해 적용은 30회

중학교부터 어려워지는 독해에 대비하고자 하는 초등 5~6학년에게 권장하네요.

글의 구성은 5~7문단의 지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독해 적용 부분의 글감을 보면, 인문.사회.과학.기술.예술 등의 다양한 영역과 여러 가지 종류의 지문 즉 설명문, 논설문, 기행문, 보고서, 기사문, 안내문, 전기문 등 다양한 종류로 구성되어 글의 기본 틀을 배우고 해석하면서 동시에 글 속에 담긴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한 후에 책을 읽는 것처럼 아이에게 사고하는 과정까지도 꽤해 볼 수 있는 그런 글감들이 수록되어있습니다.





 






5단계를 풀어갈 때 작성했던 일지입니다.

저는 [독해력 자신감]의 지문 난이도가 매우 좋았던 것이 아이들로 하여금 기초부터 알게 하고, 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고학년이라 하여 무조건 길고 어려운 내용의 지문을 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그런 구성이라 좋았습니다. 학습이 만만해지고, 독해력은 자신있다는 마음이 들어야 하니까요.
? 




 






6단계를 풀어가면서는 다양한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인지라 이미 읽은 책을 지문으로 만나는 경우인데, 독서가 중요하기에 독해력을 병행 시켜야 하나?를 정리하게 하는 그런 순간이었습니다.

독서가 중요하지만, 글을 읽는 능력을 수반해 주지 않으면 책을 읽고도 저자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지 못하겠지요. 가장 기본은 거기서부터 출발하고 그 다음에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반할 것인지? 찬할것인지는 다음이니까요.

여행이 좋은 것은 알지만 모두 다녀볼 수 없으니 책으로 대리만족이나 그 경험을 대신하는 것처럼, 독해력 또한 그러하겠지요. 독서가 중요하고 당연히 동반해야 하지만, 다 할 수 없는데 독해력 지문을 만나면서 책에서 접해보지 못한 글을 만나 지식을 쌓기도 하고, 또 그것 때문에 책을 찾아 전체를 읽어 보기도 하는 그런 지적 호기심과 자극 까지도 꽤해 볼 수 있는 독해력!!

반드시 필요하리라. 생각하며 [독해력 자신감] 서포터즈 활동을 마무리 합니다.
첫번째 활동 기회를 제공해 주셔 감사드립니다.


from. 오렌지 자몽이네

*출판사로부터 교재는 무상으로 제공받아 체험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