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요? - 다가올 50년을 위한 4가지 인생 설계 베이직
박원주.표윤봉.도기권 지음 / 지식너머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당신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요?]

다가올 50년을 위한 4가지 인생 설계 베이직
박원주.표윤봉.도기권 지음
지식너머




#100세 시대 #다가올 50년 #당신은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요?

매번 새로운 강의를 들으면 도전만 받았지, 집으로 돌아와 새로운 깨달음이 삶으로 이어지지 않는것이 참 안타까운 일중에 하나가 아닐까. 중학생인 큰아이 학교에서 학부모 대상으로 자녀들의 미래 직업에 대하여 강좌가 열려 1년 전 참여했었다가 아이들의 부모이면서도 정작 이 아이들을 이끌어줄 수 있는 미래의 구체적인 대안이 나에겐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물론.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 어디있겠는가?

그럼에도 그 강의는 내 자녀들이 살아가야할 100세 시대에 대한 내용들을 인식하는 큰 그림이 되었다. 이 책은 그런 큰 그림에 속살들을 채워 넣고 싶었달까?






미래를 준비하는데있어 가장 대표적인 것은 '금전'이 아닐까 싶다. 노년이 되면 경제 활동을 하지 않게 됨으로 그 시간들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어떻게 버텨낼 것인가? 하는 생각들, 조금 지나 걱정까지 안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금 한창 밀어줘야할 자녀들이 있는 부모인지라 그 걱정도 잠시.

이 책에서도 그렇지만 미래의 삶에 대해 강의 하시는 분들은 하나 같이 우리 나라 부모들이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현재를 매우 적나라하게 파헤쳐 준다. 그것이 부모의 노년의 시기와 직결되기 깨문이다.


위 질문들중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은 어디까지 할 것인가?'  
가장 중요하게 갖춰야 할 철학은 자녀들이 결코 내 소유가 아니라는 점이다. 하겠다는 애를 어떻게 안 밀어주냐? 는 부모로써의 당위성과 또 한편의 정죄감이랄까? 끝까지 책임져 줘야 한다는 생각이 극단적인 결과를 맞기도 하고, 또 부모의 경제가 아무 대책없이 놓여진다는 결과를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어디까지 할 것인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준비를 결혼하는 순간부터 시작하려면, 부부가 결혼하여 출산에 대한 계획을 갖기 시작할때부터 자녀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도 사전에 마련해 두어야 한다는데에 깊이 공감 한다.

그러기만 하면 될까? 두번째는 '일' !
이 지긋지긋한 일을 은퇴하면 안하고 쉴거다 생각하는데에 대한 생각을 동시에 깨주었다. 100세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젊을때의 대비로는 안된다는 것. 어쩔 수 없이 몸은 나이들어 갈 것이고, 질병은 예고없이 찾아올 것이기이에 모아 놓은 돈이 그 자리에 있을리가 없다. 자녀들? 자녀가 보험 증서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내 부모님의 삶을 통해 익히 보아왔다. 그러므로 일은 은퇴 한다 라는 개념이 아니라 종목을 바꿔가면서라도 몸이 움직일 수 있을때까지는 일을 해야 한다는 것. 재주는 없지만 계속 글쓰기에 도전하는 데에 대한 나의 선택에 흡족한 마음이 든다.


다가올 50년을 대비하는데에 '돈' 다음으로 '건강'은 남편의 잔소리를 통해 누누히 들었던 바이고 그 중요성을 말하지 않아도 알기에 다시 언급 하지 않겠다. 마지막으로 관계까지 모두 네가지에 대하여 대비를 해야 한다고 문제 의식을 심어주고 구체적으로 가정 경제 설계와 은퇴 이후의 투자 설계에 대하여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있어 참고할 만 하다.

from. 오렌지 자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