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 D단계 2 (초5~초6) - 독서 + 사고 + 통합교과 능률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 D단계 2
지에밥 창작연구소 엮음 / NE능률(참고서) / 201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 독서 논술 교재,  NE_능률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 D2] 들어가는
7월 1주입니다.





세.토.톡의 독서논술 특징은; 초등 교과 내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있다는 점입니다.





1주차 학습했던 '반야상 불상의 전설'은
사회 5학년 1학기 와 국어 6학년 1학기에 이렇게 배우게 되네요.





2권에서 다루게 낼 내용 점검해 보자구요.

반야상 불상의 전설 / 난중일기 / 우리 문화에 숨어있는 과학 / 설명하는 글은 어떻게 쓸까요?



 

세.토.톡의 또 다른 장점! 바로 다양한 장르의 글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죠.
이 구성이 이렇게 책으로 만들어져있으니 쉬운데 자료를 모으기까지 참 많은 구슬땀을 흘리셨겠지요.








매일 매일 독서 논술을 풀고있는데..


 



논술 교재에는 단순히 정답만 찾아내어 잘 쓰는 훈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기초 부터 탄탄히!

둘째 공부를 하다보니.. 또 중2 아들 기말고사 시말에도 여실히 드러나는 이 부분!
그래서 중학생 교재까지 검색하여 앞으로 공부할 독해력과 어휘력 등등
준비 완료입니다.

독해력은 초등 고학년부터 준비해야되고, 고등학생도 쭈욱 이어 하니까요.





내용 들어갑니다.


반야산 불상의 전설에 대한 이야기네요.

멀리있는 사람도 한눈에 볼 수 있을 만큼 신기하고 환한 빛을 내는 커다란 불상: 반야상 불상





민족의 가치관, 국가관, 윤리관 등이 고스란히 담긴 것이 바로 문화재이지요.
이것이 사람의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온다?
그만큼 문화재가 만들어진 유래와 함께 이러한 소중한 사상이 널리 전해지도록 하기 위해
흥미로운 이야기를 엮어 입으로 전하는 것이겠지요.




위 질문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이번엔 전설에 관한 아이 자신의 생각을 묻는 질문입니다.
그런 전설에 대해서 너는 어떤 생각을 갖느냐? 는 질문인데,
처음엔 받아들여야 한다고 써놨더라구요.

엄마인지라 나름 독서 교사 답게 질문한다고 "이런 전설을 그대로 믿는가?"라고 질문을 던진건데
이미 아이는 자기가 틀렸다고 받아들이고 마음이 상했더라구요.
그래서는 다시 믿지는 않는다고 고쳤다가..
@.@
몇번을 고쳐가며.. 실랑이가 벌어진거죠.

책은 많이 읽는데 아직은 자신의 똑바른 생각을 나타내기 어리기도하고,
그만큼의 사고 훈련이 되지 않아서
좀더 기다려줘야겠다는 결론을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문을 읽어가며 간단한 답이지만 누가 한 말인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훈련,
참 쉬운듯한데 점차 어려워지는 이 독해력!
짚고 넘어갑니다.



 

하나의 주제로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세.토.톡

사회 탐구 문제입니다.







하나의 주제로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세.토.톡

언어 문제입니다.


장이와 쟁이의 구분점을 정리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하나의 주제로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세.토.톡

과학 문제입니다.


암석의 종류인데요. 현무암은 4학년 과학시간에 배웠다고 하네요.
다른 예들은 보기를 읽어가며, 또 아빠께 도움을 얻었다고해요.
이런 앎은 시험 대비용이 아니니 평상시에 상식을 쌓고 넓히는 계기가 되어, 막상 시험을 앞두고있을때 큰 도움이되지요.

이야기도 읽고 다양한 분야의 앎까지!



 
 


하나의 주제로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세.토.톡

과학, 사회  문제입니다.



반야상 불상은 이런 과학의 원리와 순서 즉 고인돌처럼요.
세워졌다고 하네요.

과학 하면 아이들에게 딱딱하고, 사회하면 낯선 용어들인데
이야기로 접근하니 이렇게 서로서로 연계가 되어있네요.
 



 






 


하나의 주제로 언어, 사회, 과학과 연결시켜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해주는 세.토.톡

사회 문제입니다.

마인드 맵처럼 서로 그물을 짜 지식이 이렇게 확장되어가네요.




불상이 그 시대에 어떤 역학을 했는지 만나보며, 자신도 고마움을 담아보았는데 부모님께 썼네요.

참.. 미안한 것이.. 특히나 이 편지를 작성하는 순간에 엄마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아이에게
편하지 않게 대했는데 이런 편지를 쓰니 미안함을 감출 길이없었답니다.








- 되돌아봐요 -


4일간에 걸쳐 만나본 이야기를 다시 한번 중요 사항들만 정리합니다.

1. 전체적인 줄거리 정리
2. 커다란 불상을 세운데 힌트를 얻은 아이들의 놀이 순서 정리
3. 전설의 종류
4. 감탄사 활용
5. 흉내 내는 말 알고 마무리


 



- 궁금해요 -
​이번 과에서 배운 반야상 불상처럼 문화재의 유형과 국가 지정 문화재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마인드맵으로 정리해보네요.

반야상 불상은 유형 문화재로 분류되겠지요.





 

- 내가 할래요 -

​병을 치료하는 약사불 불상의 이야기를 보고, 효자문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보고
D단계 2권 첫번째 이야기 마무리합니다.

오렌지 자몽이네 이만 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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