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고수 초등 수학 5-1 (2018년용) - 고수들만을 위한 최상위 학습서 초등 수학의 고수 (2018년)
능률수학연구소 엮음 / NE능률(참고서)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NE_능률 [수학의 고수5-1] 3주차에도..

둘째는 고심의 고심을...
이러다 저희집엔 수학자가 한명 나오게 생겼습니다.


 

처음엔 둘째의 수준을 제대로 몰랐고,
또 도저히 안 풀리면 바로 물어보질 않고 저렇게 오래 붙들고있고,
끈질기게 붙들고있어 왜저러지? 했거든요.

그런데 자존심이 상했던거죠. 그동안 기본 개념만 이해시켜주면 바로 이해했던 수학인데
[수학의 고수]를 만나 심화 수학으로 5학년 접근하니
자존심에 스크레치가 났던거죠.
학습에있어 아주 바람직한 현상이지요.
스스로 해결하려하고, 풀릴때까지 고심하며 아이는 3주차에 1단원 약수와 배수 진도 마무리하고,
2단원 직육면체까지 진도나갔습니다.







문제는 안풀고 뭘 그렇게 찾고 있나했더니만????

<실전 마무리 문제> 13번에서 







100부터 3000까지의 자연수 중에서 약수와 개수가 5개인 수는 모두 몇 개인지 풀이 과정을 쓰고 답을 구하시오.
라는 문제를 만나자마자

똑같은 유형의 문제를 풀었던 기억이 나는지라 뒤적이고 있더라구요.
단순 셈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유형을 읽어내고 수학을 대하고있더라구요.












그렇게 찾아낸 문제가 <월등한 심화 문제> 17번이더라구요.



약수가 홀수 개가 되려면 어떤 수를 2번 곱한 수여야 합니다.
100부터 3000까지의 수 중에서 어떤 수를 2번 곱한 수는 10x10=100,
11x11=121,12x12=144....54x54=2916

===============

100부터 1000까지의 수 중에서 어떤 수를 2번 곱한 수는 10x10=100,
11x11=121,12x12=144,..31x31=961,32x32=1024이므로
약수가 홀수 개인 세 자리 수는 모두 31-9=22개 입니다.








 



학교 숙제를 하는데 갑자기 [수학의 고수]를 들고 와서

 

뭐하니? 물었더니만.. [수학의 고수]가 개념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다고해요.
단원 요점 정리를 위한 숙제에 [수학의 고수]를 참고합니다.





여긴 2단원 직육면체에 대해서 개념 정리된 곳인데 공부하면서 눈여겨 봤던것이죠.
어렵다고 낑낑대면서도 내용이 잘 정리되었다는거 5학년도 발견합니다.









비교적 수월하게 문제를 풀었던 2주차에 다시 둘째가 고심했던 문제가있는데 바로 15번 문제지요.




 


가로30 / 세로20 / 높이15cm의 카스테라를 크기가 같은 정사각형 모양으로 잘라
몇명에게 줄 수 있느냐는 문제에서
세 수의 최대공약수를 구해야하는데 이걸 헤매더라구요.
한주를 마무리하는 토요일 밤에서야 아빠께 여줘보며 사사받고..
다시 자기 언어로 정리합니다.

30 / 20 / 15의 최대공약수는 5
이렇게 잘라진 카스테라 한 부분이 6 / 4 / 3 인데요.
세로로 4/3=12 조각이 6이므로 =72






 

 

 
 



2단원 직육면체 <월등한 핵심개념> 아이덕분에 두루두루 살펴보니
왼쪽, 오른쪽에 이전에 배운 내용과 다음에 배울 내용이 나옵니다.









여기가 바로 표지에 언급됐던,








전.후 개념을 살펴 개념 게통의 흐름잡기 부분이겠지요.

오늘 당장의 진도를 나가기 바쁘겠지만, 다시 한번 기본부터,
앞 단원에서 배웠던 내용들을 점검해 주는거 꼭 필요하지요.
또 다음 코스까지요 .

 



 
 


<월등한 대표 유형> 까지 진도 마무리합니다.

학교 진도는 여기까지 단원 평가 마친지라 기본 개념으로, 심화 학습으로 다뤄줬으니
약수와 배수, 직육면체 문제 없네요.

4주차에 다시 돌아옵니다.
공부는 계속되니까요^^*

오렌지 자몽이네 이만 총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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