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페 스콘 - 나만의 (홈) 카페에 필요한 스콘 레시피
김동희 지음 / 리틀프레스 / 2021년 7월
평점 :
절판
여름이면 베이킹하는 주방이 찜질방보다 더 핫(!)한 곳이 됩니다. 그래서 눈으로 베이킹할 수 있는 맛있는 베이커리가 가득 담긴 베이킹 서적은 여름에 특히 더 반가운 것 같아요. 오븐엔조이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만나게 된 <커페 스콘> 역시 버터 녹이기 좋은 7월에 발간되었어요.
책 저자는 모니크 아뜰리에 수업 중 '카페 스콘' 클래스로 유명한 김동희 파티시에입니다. 김동희 파티시에는 나카무라 아카데미 제과 전문코스를 졸업하고 프랑스 벨루에 콩세이를 두차례 이수했으며, 세드릭 그롤레, 그레고리 도연 셰프 등과 같은 해외 셰프들의 마스터 클래스도 이수했어요.
저는 특히 김동희 작가님의 전공이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작가님은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했어요. 사진 촬영 방법, 좋은 사진을 고르는 방법을 아는 것은 베이커리를 어울리는 그릇에 담는 것과 같은 거라 생각해요. 그래서인지 책에 담긴 스콘 사진에는 스콘의 질감, 맛, 향까지 담겨있는 기분이었어요.
저자는 스콘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점을 프롤로그에서 미리 알려줍니다.
"너무 열심히, 꼼꼼하게 만들려고 하지 마세요."
"모든 재료는 차갑게, 최소한의 반죽으로 빠르게, 그리고 충분히 휴지시켜주세요"
스콘 베이킹의 성공 첫 걸음이자 꿀팁이겠죠?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목차에서 스콘 완성된 모습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거에요. 만들고 싶은 스콘을 목차에서 바로 찾을 수 있어요. '필요한 분들에게 손쉽게 꺼내어 펼쳐볼 수 있는 맛있고 예쁜 스콘 레시피책이 되었으면'하는 저자의 바람이 목차에 잘 담긴 것 같아요.
<카페 스콘>에서 홈베이킹하는 베이킹 초보에게 가장 도움이 될 부분은 스콘 만들기 Q&A에요.
Q. 스콘이 퍼지거나 쓰러지는데 왜 그런가요?
Q. 스콘에서 쓴맛이 나요.
Q. 베이킹파우더를 베이킹소다로 대체해도 되나요?
Q. 어떤 버터를 사용하면 좋을까요?
Q. 두 가지 버터를 섞어 써도 되나요?
Q. 스콘을 구웠더니 밀가루 냄새가 나요. 왜 그럴까요?
Q. 스콘은 어떻게 보관하나요?
Q. 반죽을 보관하고 싶어요.
스콘 베이킹하면서 궁금했던 모든 Q&A가 담겨 있어요.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이 담겨 있답니다. 이 부분만 봐도 <카페 스콘>은 소장각이죠?
이 책을 읽다보면 작가님의 베이킹 클래스가 왜 모니크 아뜰리에의 시그니처 수업이 된 지 알겠어요.
베이킹 클래스를 듣는 것 같은 각 레슨 파트! 자세한 레시피와 베이킹 과정, 주의점, 팁이 섬세하고 친절하게 담겨 있어요. 저자의 바람처럼 베이킹 하는 분들에게는 소장하면 든든한 '스콘 레시피 책'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베이킹 초보가 가장 많이 하는 질문, '베이킹 처음 시작하는데, 어떤걸 만들면 좋을까요?.' 그럼 가장 먼저 나오는 답변이 '스콘'일거에요. 그 만큼 간단한 재료로 베이킹틀 없이도 쉽게 도전할 수 있는 품목이 스콘이에요.
이 책은 쉬운 기본 스콘부터 결스콘, 파이&롤 스콘, 응용 스콘, 스콘에 곁들이면 좋을 스프레드와 잼 레시피의 노하우를 담았어요. <카페 스콘>은 저처럼 스콘을 사랑하는 베이킹 초보에게 소장 가치가 충분히 있는 베이킹 서적이에요. 집을 고소한 스콘 향이 가득한 카페로 만들고 싶을 때 가장 먼저 펼쳐볼 수 있는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