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과학 생각 - 세상을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과학적 사고 습관 365
임두원 지음 / 생각정원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월의 따사로운 햇살과 지천에 흐드러지게 핀 꽃들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5월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더 늦기 전에 저도 다음주에는 벗과 함께 자전거 하이킹를 준비하고 상춘(嘗春)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날마다 과학생각'입니다. 자, 그럼 저의 백 일흔번째 서평 시작합니다.

먼저, 저자 소개가 있겠습니다. 저자 임두원님은 대학과 기업에서 주로 화학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였는데, 우연한 기회에 공무원이 되어 과학기술 정책을 기획하는 일을 담당하였습니다. 과학 대중화를 위해 강연활동으로 대중과 소통하고 있으며 저술활동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책의 구성은 방대한 과학지식을 독자들이 좀더 친숙하고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1주일을 기본으로 요일마다 다른 주제를 배치하고, 하루 한 장 분량으로 내용을 함축해 과학사 전반을 유기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연의 내면에 깃든 보편적인 진리와 자연법칙은 최초의 과학적 사고를 낳고 과학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봄으로써 세상을 보다 합리적으로 이해하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 책은 과학적 세계관을 정립하기 위해 365개의 주제를 가지고서 월화수목금토일 요일별로 분류하여 독자가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꾸며진 것이 특징입니다.

이 책은 과학의 시작점에서부터 465억 광년 너머의 우주까지 과학의 시공간을 두루 아우르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사와 신기한 발명품을 전체적으로 한번 살펴봄으로써 과학의 중요성을 다시금 상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개별적인 과학 지식과 교양을 쌓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들을 연결하여 전체적인 모습을 그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일상에 숨어 있는 과학을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고, 과학에 기반한 투명한 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자 한다면 이 책을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이상으로 저의 백 일흔번째 서평을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 생각정원으로부터 상기 도서를 지원 받았으며, 상기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서평을 정리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