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미래 교육 대전환 - 입시교육의 붕괴와 고교학점제, 특별한 교육만 살아남는다
김보배 지음 / 길벗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월 하순의 주말입니다. 주말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 봄이 다가기전에 이곳 저곳 상춘하며 많이 다녀 보고자 합니다. 오늘의 책은 '2025 미래교육 대전환'입니다. 자, 그럼 저의 예순일곱번째 서평 출발합니다.

먼저 저자소개가 있겠습니다. 저자 김보배님은 사범대학 국어교육을 전공했으며, 한국교육 학술정보원에서 연구원 생활을 했습니다. 다양한 국정 정책자료집을 기획 집필하였고, 현재는 교육관련하여 학부모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2개파트 7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트1(1장~3장)에서는 교육의 패러다임(paradigm) 전환을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고, 파트2(4장~7장)에서는 온라인 학습을 주제로 저자의 의견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1장은 기존의 성공방정식으로 여겼던 대학-취업-성공이 이제는 더이상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주제로, 미네르바 스쿨을 예로 들며 서술하고 있고, 2장에서는 미래 인재의 핵심역량을 주제로 AI(인공지능)과 차별화되는 인간만의 특징을 살리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공부의 추월차선에 오르는 세가지 원칙>

1. 아이의 재능과 동기발견 : 스스로 흥미와 문제를 찾아 관심분야에 반응하고 공감. 실패와 도전. 협업.

2. 잊지 못할 실체적 경험제공 : 간접경험보다는 실행과 참여 등 직접경험이 중요→학습동기로 발전. 몰입으로 연결.

3. 맞춤형 온라인 학습과 연결 : 각자의 관심사에 맞는 온라인 서비스와 플랫폼을 선택→유의미한 경험으로 확장

2025 미래교육 대전환. 김보배. 길벗. 파트2 주요내용 발췌

3장에서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달라진 온라인 학습법에 대해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며, 4장에서는 공부의 추월차선에 관한 3가지 원칙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5장에서 7장까지는 4장에서 언급한 내용을 하나씩 풀어내었습니다.

5장은 아이의 재능과 동기발견을 주제로 아이의 자기주도 학습을 이야기하고 있고, 6장에서는 잊지 못할 실체적 경험을 주제로 좋아하는 일에 대한 몰입과 학습으로 연결하는 방식을 정리하였으며, 마지막 7장에서는 맞춤형 온라인 학습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불현듯 저의 학창시절 공부했던 시절을 떠올려 봅니다. 시험기간이면, 단순 암기에 몰두했었던 같고, 4지선다형과 단답형에 익숙했던 기억이 납니다. 시절이 많이 변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만큼은 아이들의 역량 계발을 위해 꾸준히 기다릴 줄 아는 부모가 되어야 하는데, 그게 아직은 익숙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는 개인의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협업의 시대이기에, 우리 아이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법을 알려줘야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저의 예순일곱번째 서평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 길벗출판사로부터 상기 도서를 지원 받았으며, 상기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서평을 정리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