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미래 직업을 준비하다 - J크리에이터, 신직업을 만드는 사람들
아르케 출판부 지음 / Arche bigtree(아르케)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월의 첫번째 일요일이 다 가는군요. 주말 휴식은 잘 취하셨나요? 새로운 다음주를 위해 남은 휴일 충전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준비한 책은 '청년, 미래 직업을 준비하다' 로 저의 서른여섯번째 서평을 시작합니다.

이 책은 J크리에이터 3기의 공동저서로 만들어졌습니다. Job과 Creator의 조합으로 이름이 만들어진 단체이며,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책 및 정보 홍보활동과 벤처 활동지원 등 창직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책의 구성내용을 보면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장에서는 J크리에이터의 태동에 대한 배경지식을 다루었고, 2장에서는 J크리에이터 3기의 주요 활동내용을 소개하고 있으며, 3장에서는 J크리에이터 1,2기가 발굴한 신직업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4장에서는 창직의 정의와 미래 발전방향, 그리고 창직의 주요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고, 마지막 5장에서는 미래에 출현할 직업과 청년의 일자리 방향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 창직 등장의 배경

1. 일자리 부족 : 대졸 인력과 이를 필요로 하는 일자리의 미스매칭(miss matching)

2. 고용 없는 성장 : 잉여 인력을 활용한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의 필요성

3. 직업 세계의 변화 : 사회적 수요의 생성과 소멸

4. 평생 직장에서 평생 직업으로 paradigm shift

5. 새로운 직업 창출의 필요성 : 사회의 변화속도가 빨라지면서 시장요구에 맞는 신사업 출현

청년, 미래 직업을 준비하다. J크리에이터. 아르케. p.132

이 책에는 아직은 낯선 신직업들이 눈에 띕니다. 에코링커(환경중개인), 로컬 헬퍼, 복지공간 기획자, IT리모델러, AI큐레이터, 아이스포츠 컨설턴트, 하비플래너, 전통문화 커넥터 등 아직은 다소 생소한 이름의 직업입니다. 하지만 머지않은 장래에 이러한 직업들이 우리의 생활에 직접 와 닿는 날이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미리 대비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세상을 바꾼 창직사례의 대표적인 것으로 아마존(Amazon), 넷플릭스, 우버(Uber), 유튜브 등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주어진 환경을 딛고 남과 다른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꾸려는 시도를 했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꿈을 향해 누구도 가 본적 없는 도전정신이 창직에 담긴 본연의 정신이 아닌가 합니다.

이 외에도 아직 열거하지 못한 많은 신직업들이 이 책안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미래를 미리 읽고 한발 앞서 준비하시기를 바라면서 저의 서른여섯번째 서평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21414188

* (주) 아르케로부터 상기 도서를 지원 받았으며, 상기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서평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