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설명으로 한번에 이해할 수 있는 보안의 기본
Miyamoto Kunio.Okubo Takao 지음, 이영란 옮김 / 위즈플래닛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2022년의 넷째주 일요일입니다. 이제 설날도 일주일후면 연휴가 시작되네요. 마음은 벌써 고향에 와 닿는 느낌입니다. 편안한 시간 되시기를 기원하면서 저의 스물두번째 서평을 시작합니다. 이번 서평은 인문사회 서적이 아닌 컴퓨터 보안에 관한 책입니다.

저는 컴퓨터 전공자는 아니지만, 평소에 컴퓨터와 휴대폰에 대해 관심이 아주 많은 편입니다. 이번에 네트워크 보안에 관한 책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보안의 3대 요소는,

1. 기밀성(confidentiality) : 개인정보 유출

2. 무결성(Integrity) : 웹사이트 변조

3. 가용성(Availability) :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접근 과부하

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여기에 국제표준화 기구에서 4가지 요소가 추가되었는데, 그것은

진정성(Authenticity), 책임성(Accountability), 부인 방지(Non-repudiation), 신뢰성(Reliability) 입니다.

보안이 중요한 예로, 랜섬웨어 (Ransome ware) 라는 나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는 랜섬웨어에 감염된 사람의 컴퓨터 데이터를 인질로 잡아 몸값을 요구하는 악성코드입니다. 인질을 잡는 방법은 감염시킨 컴퓨터의 데이터를 암호와하여 읽을 수 없게 만드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현대의 암호화 기술로는 암호화를 푸는(복호화 하는) 키(key) 값이 없으면 자력으로 푸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랜섬웨어에 대한 대처로는 수상한 메일의 첨부파일을 읽지 않는다. OS(운영체제) 나 애플리케이션을 항상 최신상태로 업데이트 한다. 중요파일은 정기적으로 백업한다 등이 있습니다.

이 책은 특히 삽화를 넣음으로써 독자가 이해하기 쉽고, 보기 좋게 구성한 것이 눈에 뜁니다. 또한 중요한 단어에는 사전처럼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초보자도 접근이 가능하게 한 장점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는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더욱 확대될 것이므로 갈수록 진화하는 해커영역에 대비하여, 보안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라 판단됩니다. 이것으로 저의 스물두번째 서평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ejkGb=KOR&mallGb=KOR&barcode=9791188508068&orderClick=LAG&Kc=

*위즈플래닛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으며, 상기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서평을 정리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