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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꼭 필요한 문제해결력 - 업무 위기에 대처하는 비즈니스 솔루션 ㅣ 꼭 필요한 자기계발 4
고미야 가즈요시 지음, 정윤아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살아가면서 집에서부터 회사까지 매일같이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고 또한 이를 해결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과 시간을 쏟아부으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때때로는 이로 인해서 위기 상황을 직면하게 된다.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대다수의 자기 계발서들이 말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아래의 순서를 따를 것을 권고하고 있다.
1. 긴급도와 중요되에 따라 우선순위 정하기
2. 마케팅 전략 검토와 회계 지식으로 근본문제 파악하기
3. 사실과 가정을 분리해 객관적인 정보 수집과 분석
4. 정확한 정보와 논리적 사고로 해결책 결정
5. 프로젝트 계획서를 작성하여 해결책 실행
너무나도 단순하고 간단해 보인다. 그렇지만 이 과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것 때문에 여러 다양한 책들이 거의 비슷하게 말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역설적으로 이 과정을 제대로 지킨다면 많은 문제는
해결된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의 가장 중요한 점은 7장과 8장에 다시 집약되어 있다. 바로 7장의 문제해결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시간부족이나 경험부족은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다. 그렇지만 "경험과 상식에 의한 선입관", "권위와 지위", "무사안일주의"는 깊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이 방식으로 실패한 적이 없다' 또는 '예전에는
이렇게 해결하면 간단했는데.'와 같이 이미 성공한 경험이 많은 사람들의 말들이 새로 직면하는 문제해결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직원들이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사장이 '이건 안되겠네'라는 말이나 '사장이 시키는 일은 무조건 해야지'라는 식의 방식은 문제해결의
걸림돌이 된다는 것이다.
상사로써 회사내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할지 너무나도 잘 말해주는 것이 아닐까? 상사의 위치에서 위와 같은 말을 하고 있는것은 아닌지 깊이 뒤돌아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모든 일에서 "왜? 정말? 그래서?" 라는 질문을 해볼 필요가
있다. 질문을 끝까지 추적해 내려가볼 필요가 있다. 그러다보면 문제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해
내는 작업을 이루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사실에도 불구하고 다른 결론을 도출하는 것은 사실을 사실로만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사실과 의견을 한꺼번에 혼돈하여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정말로 되새겨 볼만한 말이다. 가끔씩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르는 막막한 문제에
부딪히는 경우 잠시 머리를 정돈할 겸 이 책을 꺼내 든다면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것 같다. 사무실 책꽂이 한켠에 자리를 내어줄만한 책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