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튼스쿨 인생 특강 - 무엇이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드는가
스튜어트 프리드먼 지음, 홍대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영어 제목에 따르면 "Total leadership"이다. 여기에 부제가 "Be a better leader, have a richer life"이다. 다시 말해서 더 낳은 리더가 되고 더 행복한 삶을 살기이다. 리더는 커녕 하루하루가 힘든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먼세계의 일이라고 생각되는 말처럼 들릴지 모른다. 그렇지만 단 몇페이지만 읽으면 누구나 빠져들수 밖에 없다. 바로 행복한 삶을 살기에 그 모든 것이 초점이 맞춰져 있음을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리더라는 말에 반감이 생기는가? 리더라고 하면 조직의 우두머리, CEO 뭐 이런 말들이 떠오르기 때문인가? 자신의 삶을 이끌고 가는 주체는 누구인지 생각해보고 자기 자신의 삶의 리더는 누가 되어야 할것인가? 두말할 나위가 없이 바로 자신이다. 그렇게 모든 사람이 리더임을 자각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와튼스쿨 인생특강은 모든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이끌어 나갈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뭐 그렇다고 해서 정해진 방식을 제안하고 그 방법대로 따르기를 강요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스스로가 헤쳐나갈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새로운 시각을 가질수 있도록 해준다.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이 일,가정,자신,공동체 속에서 삶을 영위해가고 있으며, 이 모든 곳에서 다 잘하기를 바라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간이 부족해서라고 한다. 그러면서 대다수의 시간과 노력을 일에 소모하고 있는데, 무엇을 위해서 살아가고 있으며,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있다. 일을 사랑하는 것인지 가정과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일을 하는 것인지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사람마다 제각각 다른 답안을 가지고 있을수 있지만 어디에 중요성을 주고 있는지 그에 따라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여러가지 다양한 실례를 들어가면서 다양하게 변화할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가능성을 보여주는것이지 그것이 옳다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일과 가정을 이분법적으로 나누어진 파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서로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서 상호 도움이 되는 방향을 찾아가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단지 어느쪽에 무게 중심을 두어야 하는 것은 개개인의 몫으로 남겨두고서 말이다. 작은 예로 가장이 자신의 건강을 위한 것과 아이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자 가정에 중심을 두는 일은 시간상으로 서로 상충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이들이 자전거를 타는 것을 좋아해서 아이들과 함께 주말에 자전거를 타는 것을 계획한다면 두가지를 다 얻을수 있는 것이다. 물론 아이들은 주말마다 자전거를 타는데 금새 짜증낸다고 해도 목적은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므로 아이들이 원하는 곳으로 자신이 자전거를 타고 이동하는 등의 기본적인 목적을 잊지 않는다면 두가지를 공유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얼마든지 찾을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영역을 이렇게 확장해 나갈수 있음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가정,자신,공동체의 경우는 그래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지만 직장에서는 이러한 것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대화를 통해서 진정성있게 접근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음을 실례를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 많은 경우 대화는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지만 감정을 배제하고 순수하게 배우는 자세로 임하여 대화를 한다면 보다 좋은 성과를 거둘수 있을것이다. 여기서 중요시할 부분은 대화를 함에 있어서도 다른 일들과 마찬가지로 철저한 준비를 한 후에 대화를 해야한다. 결코 순간적인 감정에 흔들리지 않도록... 뿐만 아니라 나 자신을 위한 일이 아니라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위하는 일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 스스로의 이로운 점을 취하기 위하여 대화를 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더 좋아질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서두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자신이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물질적인 것"인지 아니면 가족, 자아 등의 다른 것인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지 내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과 상대가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차이가 있을수 있으므로 상대와 내가 모두 하나의 목표로 움직일수 있도록 이끌어 나갈수 있는 것이다.

지금 현재의 내 삶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이고, 앞으로 이를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 나가야 할지 어슴프레 방향이라도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시간날때마다 자주 읽어서 변화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