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 1 : 고조선부터 고려까지 초등 인문학 첫걸음 시리즈 1
신현배 지음, 김규준 그림 / 뭉치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들이 인류 문명을 꽃피웠다고?


역사와 관련된 책을 보면 인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거나 사건을 중심으로 쓰여진 내용들이 대부분이지요.

지금부터 소개할 책은 식물 중심으로 풀어나가는 우리 역사 이야기예요.

요즘 한창 역사에 관심이 많은 초딩 딸아이가 엄청 기대하고 기다린 책이기도 하지요.

아이랑 함께 읽으며 새로운 시각으로 역사를 알아가는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식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는 우리 민족과 함께 했던 여러 식물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었어요.

역사와 함께 한 식물들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어느새 흥미진진한 역사 속 사건들에 빠져드는 기분을 느낄 수 있더라구요.

책을 다읽고 느낀 점은 우리 인간의 삶은 식물을 벗어나서는 이야기 할 수 없으며, 식물이 있기 때문에 존재할 수 있었던 역사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역사 곳곳에 등장하는 씨앗, 곡물, 나무, 꽃 등등 식물은 인간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 같아요.

인류의 문명을 시작하게 한 식물도 '벼'라는 사실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는 것도 사실이구요.

인간이 벼농사를 시작하면서 정착 생활을 하게 되고 문명 사회가 발달 되어지고, 또 이외에도 다양한 식물과 관련된 일 때문에 역사의 큰 흐름을 바꾸게 되는 등 많은 일들이 생겨났다는 사실에 놀랍기도 하고 그래서 더욱 흥미로운 것 같아요.

<식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는 총 3권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는 시리즈예요.

저는 아이랑 함께 1권 고조선부터 고려까지의 한국사 이야기를 읽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가독성도 좋고 너무 재미 있어서 나머지 2권, 3권도 곧 사서 아이랑 읽어볼 예정이에요.

고조선의 단군 신화 이야기에서도 빠지지 않는 곰과 호랑이가 사람이 되고 싶어 쑥과 마늘을 먹었던 이야기며, 우리 옷감의 염료에 사용된 50여 종의 식물들 이야기, 수로왕의 왕비 허황옥이 인도에서 시집 올때 가져온 차나무 씨 이야기, 유화 부인이 아들 주몽에게 보냈다던 비둘기의 보리 종자 이야기, 주몽과 아들 유리의 이야기에서 칠각형의 돌 위 소나무 아래 감춘 칼이야기, 삼국 시대부터 사용되어진 물품 화폐 쌀 무명 이야기, 종이가 발명되기 전 문자를 기록해 둔 목간, 고구려 연꽃절이야기, 통일신라 때 참숯이야기, 마를 캐어 판 서동과 선화 공주의 결혼이야기, 대나무로 만든 신비한 피리 만파식적 이야기 등등 여기에 다 나열하지 못한 33가지의 식물이 등장하는 역사 속 일화들이 너무 재미있더라구요.


**********************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친구에게 옛날 이야기를 전해주듯 편안한 말투로 쓰여진 글이다라는 거예요.

그래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쉬운 단어를 사용하였고, 설명들이 쉽게 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또한, 역사 속 일화를 이야기한 후 일화 속에 나오는 식물과 관련된 추가 설명이 되는 페이지도 있어서 넘 유익하고 좋았던 것 같아요.


**********************


이제부터 아이랑 함께 읽으며 기억에 많이 남고 신기했던 내용을 소개해볼게요.^^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대나무 숲에서 들려오다.

라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사실 딸아이는 이 동화 내용이 신라 제 48대 경문왕과 관련된 이야기라는 말에 깜짝 놀랐다고 해요.

그저 동화 속 지어낸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역사 속에 인물의 이야기라 너무 신기했다고 이야기 하더라구요.



그리고 우리나라 자랑스러운 역사 중에 하나!


'세계 최고의 나무 문화재, 팔만대장경' 이야기가 제일 재미있고 좋았다고 이야기했어요.

고려 고종 때 만들어진 팔만대장경이 만들어 지는 과정과 오랜 세월 지켜져 와서 지금의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선정되기까지의 이야기가 가장 재미있었다고 말하는 딸아이였어요.


이 밖에도 흥미진진 재미있는 식물과 관련된 역사 이야기가 실려 있어서 읽는 동안 너무 재미있었고 흥미로운 시간이었어요.

이제 막 역사에 관심이 많아진 아이에게 새로운 시각의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만족스런 독서였어요.

강력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은 후 쓴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