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UPER SIMPLE 03 화학 ㅣ SUPER SIMPLE 3
DK 슈퍼 심플 편집위원회 지음, 김현호.박은서 옮김 / 북스힐 / 2024년 9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학창시절은 떠올려보면 과학이라는 교과목은 꽤나 부담스러웠다. 수학만큼(?!)은 아니지만, 과학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물리, 화학, 지구과학 그리고 생물 등은 모두 쉽지 않은 과목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굳이 따지자면 그나마 생물이 제일 무난했던 것 같고, 그 중에서도 화학이 제일 어려웠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래서, 어느 날 문득 교과서로 화학을 갑작스럽게 마주하기보다는, 이처럼 심플하게 개념이 정리된 책이 있다면 나중에 실제로 화학을 공부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을 때 꽤나 친숙한 느김이 들지 않을까 생각된다. 무엇보다 이 책은 한 페이지에 하나의 개념만 정리해두고 있어서 하나하나씩 개념을 축적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될 듯하다. 제목처럼 ‘심플’하게 요약된 셈이다.
책의 구성을 들여다보면 ‘과학적 방법’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하여 기초개념, 원소, 구조 및 결합, 물질의 상태, 정량분석 등을 거쳐 마지막 ‘여러가지 자원’에 이르기까지 크게 열다섯개 파트로 나눠 개념을 정리해두고 있다. 이처럼 크게 분류한 키워드만 해도 열다섯 가지라니 새삼 화학의 거대한 스펙트럼이 느껴진다.
아울러, 각 챕터별로 적게는 여섯 개로부터 많게는 서른 개에 이르는 개념들이 정리되고 있으니 화학이라는 범주 안에 얼마나 다양한 개념들이 존재하고 있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그러니, 알려고 하면 그 깊이를 헤아리기 어려울 수도 있을 듯하다. 바꾸어 말하면, 그처럼 복잡다단한 분야이기에 이 책과 같이 심플하게 개념을 정리해해둔 책이 반갑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