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급수한자 따라쓰기 8급 스스로 급수한자
컨텐츠연구소 수(秀) 기획 / 스쿨존에듀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한자능력검정시험 8급에 등장하는 한자들을 반복적으로 쓰도록 만든 책이다. , 8급 시험에 등장하는 오십개의 한자들을 반복적으로 써서 기억하게 만들도록 하고 있다.

 

책을 펼치면 우선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큰소리로 읽으면서 쓰거나 매일 일정량을 쓰도록 해야 학습효과가 높음을 설명해 보이고 있다. 이어 한자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도 설명해보인다. , 한글과 달리 한자에는 부수가 있고, 또한 여러 획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순서에 맞게 써야 할 필요도 있다고 설명한다.

 

한편, 책의 본문은 크게 다섯 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숫자/ 요일 및 자연/ 방향, 위치, 크기/ 가족, 사람/ 학교, 나라 등 각각의 챕터가 특정 주제로 일목요연하게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이러한 구성은 익힘책이 구성한 내용과 동일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 각각의 한자들을 따라쓰기 하는 구성은 모두 동일하다. , 해당 한자어가 부수와 함께 소개되어 있고, 그 밑으로 열여덟개의 칸이 등장하고 있으며, 그 중 열일곱개의 칸이 공란으로 존재한다. , 아이들은 같은 글자를 열일곱번씩 반복적으로 쓰면서 해당 글자를 암기하고 익힐 수 있게 될 것이다. 아울러, 공란 가운데 3~4칸은 옅은색으로 글자가 적혀 있어서 해당 모양으로 따라쓰기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통해 좀더 바르고 고운 글씨가 되도록 하고 있는 듯하다.

 

이어 각 페이지의 하단에는 해당 글자가 포함된 단어가 두 개씩 등장한다. 가령, ‘의 경우 一學年, 同一 등과 같은 단어가 등장하면서 해당 한자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자연스럽게 설명해보인다. 아울러, 그러한 단어 역시 따라쓰기 하도록 공란을 두고 있다.

 

한편, 50개의 한자에 대해 따라쓰기가 마무리 되면, 다시 전체적으로 복습하도록 하는 페이지가 이어진다. 이때, 한자가 등장하는 순서는 앞서 본문에서 나왔던 순서와 달라서 각각의 한자를 인지하는데 신경을 써서 보도록 하고 있다. 이어 반대어 따라쓰기, 사자성어 따라쓰기 등을 통해 각각의 한자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 조금더 생각하도록 만들어준다.

마지막에는 7급에 등장하는 한자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8급 합격 이후 자연스럽게 7급에 대해 도전하도록 만드는 듯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