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니체의 자존감 수업 - 니체에게 배우는 나를 사랑하고 긍정하는 기술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황미숙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7월
평점 :
🫴추천하고 싶은분들은
+ 단단한 자존감을 얻고 주변을 유연하게 바라볼 시선을 갖고 싶은분들
+나를 사랑하는법을 강력한 메세지를 통해 깨닫고 싶은분들
+무기력, 권태 등 약해진 심지를 단단히 다지고 싶은 분들
📍제목 : 니체의 자존감 수
📍저자 : 사이토 다카시 / 황미숙 옮김
📍출판사 : 현대지성
📍출간일 :2024.7. 26
💬SNS란 "하찮은 인간성이 드러나기 쉬운곳" 접속하자마자 "계속 하찮은 사람들 틈에서 번뇌 할뿐" 이라는 것을 깨닫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우리는 이런 껍데기를 깨고 자신의 잠재 능력을 폭발적으로 발휘하는 삶을 살아야만 합니다.
니체가 전하는 메세지는 친절하지 않다. 그래서 더 와닿는 매력이 넘치는 인물이다.
유유히 흐르는 물이 아니라
강하게 치고 올라오는 파도처럼 에너지가 넘치면서 생각의 소용돌이를 일으킨다.
📚47p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는 바라보는 기술을 익히기 전에 먼저 그 누구보다 자신을 사랑하는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54p
그대 운명의 길을 가라.
별이여, 어둠이 너에게 무슨 상관이 있는가 <니체>
📚68p
고독은 안심하고 홀로 자유로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 최고의 환경
📚106p
동정을 통해 서로를 낮추고 엎신여기는 관계는 진정한 우정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세요.
📚131p
"많은 것을 보기 위해" 자신을 도외시하고 만물을 적대시하지 않고 순수한 마음으로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171p
밖에서 좋아할 만한 것을 찾기보다는 자기 안에 이미 가지고 있는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세요. 그러면 역풍으로 길이 차단당해도 조금더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210p
좋은 일도 나쁜 일도 기쁨도 고통도 슬픔도 인생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이 되풀된다. 그러므로이 모든 것을 긍정하고 강하고 단단한 인생을 살아가라.
현 시대에 니체를 읽어야 하는 이유는 이렇다.
누구나 살면서 겪은 다양한 일들과 고통속에서 내가 가져가야할 마음가짐을 당당하게 이야기 해주고 있다.
내 감정은 당연한 것이며, 그것을 극복하고 타계하는 것은 나의 권한임을 자신있게 이야기 해주고 있다.
지나간 과거는 현재에 내가 있기 위한 당연한 시간들이며,
앞으로 더 나은 나를 위해 진보적이고 자유로운 마음가짐을 알려주고 있다.
내 자존감을 지키는 법, 내 자존감을 일으키는 법은 내 자신을 사랑하는 것부터가 시작이라고 니체는 말한다.
신의 존재를 거부한 니체는, 나를 지배할 그 무언가가 없음을, 나는 온전히 나임을 강조하기 위해, 이야기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더 나아가 나의 고귀한 영혼은 행복한 죽음을 맞이할 권리가 있으며,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하루를 더 나은 나를 만들기 위해 사랑하고 더 사랑함을 전하고 있는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