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쳐스 뷰티 크림 2종 택1 - 60ml
Nature's Beauty
평점 :
단종


가격이 너무 저렴해서 반신반의하고 샀는데 40대인데도 참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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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상 100년 - 방일영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총서 1
윤사순, 이광래 지음 / 현암사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전통사상과 서양사상의 수용을 다루고 있다. 흐름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둔다면 유익한 책이나 사상의 내용을 추적하려 한다면 좀 더 깊이 있게 다룬 다른 서적을 찾아야 할 것이다. 전통사상을 논한 부분 중 민족종교를 다룬 부분은 간략하면서도 일목요연하게 들여다 볼 수 있게 정리되어서 기초 지식을 원한다면 만족할 것이다. 전체적으로 일반적 지식을 담고 있고 개인적 견해나 주장은 특별히 눈에 띠지 않는다

발간사의 기준을 보면 분류사 서술을 목표로 하여 총체적인 수용과 해당 전문가의 참신한 안목과 건설적인 내용을 개진한다 하였는데 이는 분명치 않아 보인다. '국민 독서용'으로 평이하게 서술한 다 한 점은 적절한 것 같다. 사진을 함께 수록하여 시각적 이해를 돕는다 했는데 불필요하고 내용과 연관없는 사진이 많고 주로 인물사진이 많다. 전통사상사는 시기별 일반 사조를 가능한 대로 앞세운 다음 두드러지게 활동한 '사상가'를 부각시키는 방법을 택한다고 했는데 이것도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서양사상사는 모호하다.

그러나 50년대 이후의 사상계를 다룬 부분은 전통사상이고 서양사상이고를 막론하고 지리한 연구업적의 나열일 뿐이다. 누가 무슨 논문과 단행본을 출판했는가가 서술에 꼭 필요한 부분이었는지 묻고 싶다. 대표적인 저술이나 논문만을 나열해 주었어도 충분하지 않을 까 싶다.

책의 내용보다 책의 제본에 대해 한마디 하고 싶다. 일단 책 종이가 너무 좋다. 꼭 이런 종이를 사용해야 책의 가치가 올라가나? 책 종이는 중요치 않다. 독자가 바라는 것은 그 내용인 것이다. 겉표지로 사용해도 될 정도의 종이 질을 사용하니 가격만 천정부지로 뛸 수 밖에 없다. 이책의 가격인 3만원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든 것은 나 혼자만의 판단은 아닐 것이라 생각된다. 더구나 환경보호를 생각한다면 한심하기까지 하다.

그리고 오타가 많이 눈에 띤다. 책의 가격을 생각하면 너무 낮은 수준이다. 63쪽 마지막 줄의 '언구'는 '연구'로, 67쪽의 나철(1813-1916)은 년대가 1863년이어야 한다. 90쪽 주림은 '줄임'으로, 196쪽의 페단은 폐단으로, 215쪽 백남훈은 '백남운'으로 고쳐야 한다.  271쪽에서는 후쿠자와 유키치의 저서를 '동양사정'이라 했다. '서양사정'이 맞다. 379쪽 백남훈도 '백남운'의 오자가 아닐까 한다. 백남훈은 월북도 안했고 60년대 남한 정치가로서 활동했으므로 경제학자가 아니다.

아무리 좋은 책도 오자와 정정해야 할 곳이 많으면 가치가 한없이 떨어진다. 책을 출판의 기본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현암사 출판에 의한 서적 구입은 많은 고려를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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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타이유 - 중세말 남프랑스 어느 마을 사람들의 삶, 역사도서관 005 역사도서관 5
엠마뉘엘 르루아 라뒤리 지음, 유희수 옮김 / 길(도서출판)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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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시시콜콜한 작은 일상을 현미경으로 꼼꼼히 들여다보고 펼쳐 보인 책이다. 거시적 역사 틀 안에 거시적 영향이 미치지 않은 한 방울의 물방울을 분자식으로 분해해 놓은 느낌이다. 평범하지만 결코 평범해 보이지 않는 주인공들의 이야기 같은 역사가 왠지 장황해보이고 너무 세밀해서 지겨울 정도다.

그러나 한편, 아직도 낯선 미시사에 동참의 자세로 들여다보면 한참 재미가 쏠쏠해 진다. 거시적 역사의 구조 속에 매몰되어 있던 작은 한점이 참으로 분명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가끔 거시적 역사 속에서 개인을 찾고자 했을 때 결국 허무주의로 귀착된 경험이 나 혼자 만의 것이었을까? 나 자신조차 결국 하찮게 여겨지게 만들던 역사였다. 책을 읽어갈수록 역사는 내게, 평범한 그 누구도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가능성으로 다가온다.

이 책은 13세기 말부터 14세기 전반에 걸쳐 프랑스와 에스파냐의 국경지역의 반농반목적 경제상태에 놓여있던 몽타이유 마을의 삶을 전방위적으로 기술한 책이다. 14세기는 흔히 중세말로 규정한다. 중세는 기독교가 대부분 사람의 정신생활 및 물질생활에 강력한 영향을 미친 '기독교의 시대'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미시적 관점으로 들여다 본 프랑스 민중의 의식속에는 기독교가 거의 없었다. 그저 그들의 삶을 피상적으로 싼 포장지였을 뿐이었다. 오히려 민간신앙에 기독교가 겉씌워져 있었을 뿐이고 절대적인 영향은 '종교재판'과 '마녀사냥' 이라는 강압적 수단에 의해서 였음을, 즉 '중세'가 아닌 15,6세기에 이르러서 였음을 밝히고 있다. 기독교적 영향은 도시적, 상류층에만 세력을 지녔을 뿐이고 민중 속에 녹아 있었던 신앙은 고대적 민간신앙에서 유래된 것이라는 견해이다. 보편적 신앙으로서의 기독교는 사실 '교회국가'라고 볼 수 있는 교황의 교회조직에 의해 왜곡되고 융통성을 상실한 편협성을 띠고 있었다. 루터 등에 의한 종교개혁도 사실상 서유럽에 널리퍼진 여러 이단(교황중심의 교회권력에 의해 규정된)들에 의해 2백여년전부터 민중사이에 그 기초가 닦여지고 있었다고 본다.

재미있는 것은 목동들의 삶에 대한 저자의 관점이다. 몽타이유 주변 지역에서 이동방목생활을 하던 목동들의 삶을 '자연인'으로서 '자유'를 만끽하는 인물들로 그리고 있다. 더 나아가 그시대의 진정한 휴머니트들로까지 높이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서유럽인의 망탈리테가 무엇을 향하고 있는지 제3대세 미시사가의 저술을 통해 약간이나마 엿볼 수 있게 한다.  아울러 우리역사학계가 지향하고 있는 거시적이고 구조주의적 역사학이 그 시작점인 유럽에서는 이미 무너지고 새로운 역사학이 30여년 전부터 진행되고 있었음을 알게 한다.

찬찬히 읽어 내려가면 참으로 지적 만족을 충분히 누리게 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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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지에서 인간으로 산다는 것 - 에쿠멘(인간적 거처)의 윤리적 원리
오귀스탱 베르크 지음, 김주경 옮김 / 미다스북스 / 200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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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오귀스탱 베르크의 외쿠메네 이론은 근대성에 대한 성찰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근대성은 19세기에 니체를 통해 비판되었다가 20세기 후반 철학에서 집중적 공격의 대상이 되었다. 환경파괴와 지구적 대재앙의 어두운 그림자, 인간의 기계화와 소외 등 근대성의 문제들은 두 기둥인 기계론과 주체철학으로부터 비롯된다. 그 뿌리는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서구 문명은 이러한 근대성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의 분절점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기 위한 철학적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니체와 하이데거에 이어 데리다의 해체철학은 플라톤 이후의 서구의 형이상학이 은폐해온 이면을 드러내 이 형이상학 자체를 새롭게 해체시킴으로써, 서구 역사를 기반 자체를 흔들고 있지만 새로운 미래를 위한 출발점에 서 있다.

이 책의 중심축은 플라톤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대성에 대한 철저한 반성과 비판, 베르크 그 자신의 존재론과 세계관을 펼쳐보이는 두 축으로 엮여져 있다. 그의 주장은 '존재론에는 지리학이 결여되어 있고, 지리학에는 존재론이 결여되어 있다.'에 응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 장소를 떠난 인간이란 빈 껍데기뿐이다. 슈펭글러는 문명을 '식물 형태적'이라 규정했다. 모든 문명은 일정한 장소(지역)에 뿌리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정한 공간적 지리를 떠나서 어떤 문명도 논할 수 없다. 그만큼 장소는 인간 존재와 세계를 규정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다.

베르크가 논하는 이야기의 기반은 하이데거의 '거기-있음(존재)'과 일본 철학자 와쓰지의 '풍토성'(한고장의 물리적 사회적 특징 전체)이다. 이 기반을 원천으로 외쿠메네의 차원으로까지 확대되는 장소-존재론을 이야기한다. 여기에 이해의 틈이 있다. 철학적 사고를 바탕한 그의 이야기는 언뜻 쉽지 않게 다가오지만 우리가 예전부터 간직한 '우리네의 자연철학'을 떠올린다면 그리 어렵지도 않다. 그것은 자연을 모든 것의 근원으로 여기면서 인간을 자연의 한 부분으로 보는 일원론적 사고이다.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고 자연과의 조화라는 상호 연관적 자연관을 말한다. 환경문제는 자연을 공경의 태도로 보면 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 이 문제가 인간의 편익과 욕구충족을 위한 인위적 작위에서 발생했음을 인지하여 삶 속에서 존재론적 행동양식인 인간의 순수한 행위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땅에서 살면서 알게 모르게 스며든 선험적 이해를 끄집어 내면 그의 이야기는 순간 쉽게 다가온다.  

환경문제를 철학적 개념의 차원에서 논한 글로서 그 가장 밑바닥을 들여다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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