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최고의 스승이었다
윤정구 외 지음 / 성안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나와 다른 이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중요하지만,

내가 어렸을 때 부모가 어떻게 이야기하는걸 싫어했는지 기억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때의 감정이 지금까지 계속 남아있어 그게 되물림 되진 않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기 보다는 나는 조금 다르게 반응해주면 아이도 다르게 반응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늘 가지고 있어요.

그런면에서 이제 슬슬 사춘기로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큰 딸과의 관계 개선이 지금의 가장 큰 숙제입니다.

아이의 모습에서 예전에 내가 겪었던 것을 볼 수도 있을테구요. 여러모로 그런면에서 어떤 모습을 배울 수 있을까 신청한 책이었는데, 내용은 조금 예상과는 달랐어요.

첫인상




아이와 함께 걷고 있는 일러스트가 인상적인 책입니다. 부모들은 어떻게 자녀 교육에서 남들과 뒤쳐지지 않을까 불안을 느끼고 있으며 그걸 어떻게 아이에게 가이드해줘야 하는지 기대감이 생기네요.

주요 내용

이 책은 여러 저자들이 함께 아이 교육을 하면서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 어떻게 했는지 쓰여져 있는 책입니다. 제가 간과했던 부분이 이 책은 기독교를 가지고 있는 부모님들이 작성한 책이라 중간중간에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이 나와서 조금 당황했던 기억이 있어요. 긍휼 이라든지, 진성 이라든지 (실은 책을 읽으면서 어지간하면 문맥으로 파악하는 편인데, 아직도 와닿는 표현은 아닌 것 같습니다.)

큰 줄기에서는 자식들과의 갈등이 생긴 게 이 책의 첫 머리에 있는 내용으로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침대보다 아이가 작으면 아이의 팔다리를 늘려버리고, 침대보다 아이가 크면 아이의 팔 다리를 잘라버리는 (물론 비유겠지만) 잔인한 표현이 아이들과의 갈등의 시작이요 끝인 것 같습니다.



모든 부모들이 처음 겪는 시행착오는 내 아이에게는 어떻게서든 최고의 부모가 되고 싶기 때문에 (라고 정당화하는 부분도 어느정도 있고) 아이가 내 말을 잘 듣기를 바라는 거겠죠.



예전에는 부모님이 교수나 선생인 친구가 부러웠던 적이 있습니다. 중간중간 막히는 부분에 대해서 언제든지 전자사전보다 정확하게 물어볼 수 있을테니... 라고 생각했던 건 저의 오산이었습니다. 화학 교수를 아버지로 둔 친구는 다시는 화학을 하지 않겠다고 부들부들했던 모습이 생각나네요. 그만큼 자기 자식을 가르치는 건 어려운 것 같습니다. 물론 약간의 욕심만 버리면 그렇게 힘든일은 아니라고 생각되지만요.



결국은 부모가 원하는대로 자식이 자라지 않는다는게 모든 갈등의 시발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게 성적이든 모습이든 어떤 형태이든 말이죠. 아이는 아이의 모습이 있을텐데.. 실은 저도 생각만 이렇게 하고 있지 아이가 제가 생각하지 못하는 모습으로 자라게 되면 어떻게 대응할지 아직은 잘 모르겠어요.



욕심이 과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결국 내가 살아보니... 라는 건 나의 기준에서 파생된 나만의 가치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내가 살아온, 겪어온 그 경험을 송두리째 부정하자는 의미는 아니지만요. 그걸 하나의 정답이라 하여 아이에게 강요하면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것 같아요.

마무리

진정한 교육은 아이의 잠재성을 이끌어주는 것 이라며 이 책은 마무리 짓습니다. 어떻게 왜곡되어 잠재력이라고 하는 부분이 학교 성적의 일부분만 보고 이 아이는 과학자가 되어야해, 사회학자가 되어야해 이렇게 단정 짓기 보다는 서로 대화를 나누면서 가끔은 포기도 가르쳐가면서 살아가는 건 어떨까요? 꼭 한 가지 직업만 가지라는 법은 없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