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을 깨는 사고력
양첸룽 지음, 오드리 탕 구술, 이에스더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번 반복해서 말씀드리는 것 같지만, AI가 이제 인간의 업무를 대신할 수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NFT나 메타버스 같이 사이버머니와 게임으로 단순 비교가 가능한 거품기술에 비해 챗GPT를 비롯한 AI 툴의 등장은 정말 혁신적인 발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대만의 최연소, 최초 트렌스젠더 장관인 오드리 탕이라는 인물에 대해서 아는 지식은 전무했습니다. 다만 소개글을 보고 이런 대단한 사람이 있구나 싶었고 어떻게 미래를 보는지 궁금해서 서평단에 신청을 했죠.

학교를 중퇴하고 어린 나이에 직업 전선에 뛰어든 그녀의 미래에 대한 직관은 과연 어떨까요?

첫인상




첫페이지부터 나와있는 오드리 펑의 이력에 손이 가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물론 성소수자나 최연소 같은 수식어를 제쳐두더라도 이 책은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이 어떻게 교육 받고 살아가야하는지 충분히 제시해주지만요.

주요내용

책은 오드리펑의 연대기 + 인터뷰 같이 되어있습니다. 그녀가 살아왔던 인생을 되짚어 보면서 그 당시에 그녀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었는지 쓰여져 있어요. 이정도 대가들의 일하는 방식, 생각법이나 생활방법, 악플 상대법 등등 정말 속속들이 나와있어요. 물론 모든걸 따라하긴 힘들겠지만, 그녀의 의견은 곱씹어 볼만 하다 생각이 들어요.



변화가 정말 빨라진 시대입니다. 어느것도 100% 확실한 것은 없으며 언제든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나도 변할 준비를 해야한다는 이야기라고 생각했어요. 내 아이들을 가르치는 방식도 전통적인 교육 방식에서 조금 변화가 필요할텐데, 늘 생각만 하고 있네요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공동체에 참여하는 게 의미가 없겠지만, 어떤 "일"을 한다고 하면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서 공동체에 참여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모르는 점을 배우면서 성장할 수 있을테니



오드리탕은 속독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1페이지를 읽는데 2~3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니, 저 맥락과 내용을 어떻게 다 기억할까 싶었는데, 저도 가끔 바쁠 때 쓰는 방법이지만 키워드와 이미지 위주로 기억을 하면 좋은 것 같습니다.



일론 머스크도 그렇고 유명한 테크 전문 기업의 CEO들이 SF 소설에 열광한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습니다. 공상과학 소설일지라도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다양한 모습을 그려주기 때문에 그럴까요? 저는 SF 하면 은하영웅전설 밖에 생각이 안나는데... 한 번 읽어봐야겠습니다.



오드리 역시 AI의 발전에 대해 어느정도 걱정을 하고 있는 점이 공감되었습니다. 지금 저희가 엑셀을 사용하면서 계산식에 오류가 있으면 안되는 것 처럼 AI도 작은 실수를 범하면 안되는데, 아직은 발전 단계이니 완전하게 도입해서 활용하기에는 어느정도 리스크가 있는 것 처럼 보여요



대가들의 공통점이랄까요? 아마도 오드리 자신이 아나키즘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럴지 몰라도 오픈소스에 굉장히 유연한 사고 방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신의 특허권을 활용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들에 비해 포스트 모더니즘 (중심으로부터의 해제) 의 모습을 더 보여주는 것 같아요.



부정적인 마음이 없을수는 없겠지만, 오드리 역시 마인드 컨트롤을 어떻게 하는지 잘 보여줍니다. 감정을 처리한다고 요즘 상담실에서 이야기를 듣곤 하는데, 평온하게 마주할 수 있을 때까지 한동안 함께 지낸다는 이야기를 보고 비슷하다 싶었어요.



빌게이츠도 휴가 때 최대한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하죠? 오드리 역시 많은 독서를 하는군요. 저도 독서를 많이 하는 편인데, 실행하는 독서와 읽기위한 독서는 조금 다른것 같습니다. 많은 정보를 기억할 필요는 없고 키워드 위주로 전체적인 그림만 보는게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 번 느낍니다.

마무리

천재 프로그래머 최연소 트렌스젠더 장관 이라는 타이틀을 떼어놓고 보더라도 오드리의 생활법은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해요. 25분 집중하고 5분씩 쉬는 방법도 인상 깊었고 키워드 중심으로 책을 다독 한다는 점도 저랑 닮은 점이 있구나 싶었습니다.

다만 요즘은 조금 천천히 해야겠다는 생각도 드는데, 오드리도 집에서 수면 시간을 최대한 가져가는 것과 같이 쉬는 방법을 저도 배워봐야겠어요.



#틀을깨는사고력, #양첸룽, #미디어숲, #Junesbooks21, #쭈니아빠,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