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 강화 습관
기무라 코노미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탈이 강하다 약하다 상대방을 이렇게 평가하곤 합니다.

과연 강한 멘탈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외유내강형이 강한 멘탈일까요?

오히려 저는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이 감정에 동요가 있으면 어느정도 표현이 되는게 옳다고 생각하거든요.

실제로 괜찮은 사람도 있겠지만, 본인이 생각하는 인간"상"에 맞추어 연기를 하다보면 어느순간 자신의 정신이나 육체 중 하나가 견디지 못하는 순간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점에서 제목부터 굉장히 흥미로웠던 책이었어요. 유리멘탈이라 하여 매사에 짜증내고 예민한 사람을 뜻하는게 아니라 외부의 자극에 감정의 동요가 많은 일반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작성한 책이라는 생각도 들었거든요.

가장 소중한 나를 지키기 위한 "멘탈 관리법"에는 어떤 게 있을까요?

첫인상




저자가 강조하는 "감정 회복 탄력성"에 대해 짧게 쓰여진 문구들이 있습니다. 수목원으로 보이는 모습은 나의 감정을 나타내는 거 같고, 그걸 둘러싼 유리처럼 투명한 멘탈이 보이네요.

나의 무례함을 상대방의 예민함으로 호도하지 말라는 말이 자주 떠오르는 요즘입니다.

주요내용

정신과 상담을 하는 듯한 책으로 되어있습니다. 각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방법이 제시되어있구요. 그 방법을 직접 실습할 수 있는 장표들도 있어요. 물론 직접 다 해본다면 좋겠지만, 저런 방법이 있구나 정도로 쉽게 읽고 넘어가셔도 될 것 같아요.



기질이나 성향 등 사람이 타고난 부분에 대해 쓸데없이 자긍심을 갖거나 열등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런말을 쉽게 내 뱉는 사람들에게 상처받는 건 나도 사람이니 어쩔 수 없지만, 그렇다고 지나간 말에 너무 휘둘일 필요는 없겠지요. 나만의 사고법,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 있는 이 자리에서 꽃을 피울 필요는 없습니다. 저도 매번 말씀드리지만 직장은 옮기면 정말 평생가도 안볼사람들이고, 있는 자리가 죽을만큼 힘들다면 어떻게든 옮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환경을 바꿔주는 것도 중요하거든요. 하지만 그걸로는 부족하다고 합니다.



결국 회복 탄력성을 높여야 새로운 곳에서도 더 멘탈을 챙길 수 있다는거죠. 사소한 칭찬을 하나씩 자기에게 해보는건 어떨까요? 아무리 사람의 뇌가 부정적인 신호를 더 감지하고 기억한다고 하지만, 나에게 큰 칭찬을 하나씩 주기 보다는 사소한 것부터 나의 감정을 챙겨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다들 똑같아요"

정신과 의사인 저자도, 누구보다 강해보이는 대통령까지 모두 사람이기 때문에 멘탈이 붕괴될 수 있다는 건 전제로 두고 생각하라고 합니다.

되는날이 없다고 생각하면 많이 먹고 많이 자라는 한 철학자의 이야기도 반복해서 드리는 이유죠.



이렇게 직접 실습할 수 있는 페이지도 각 꼭지별로 있으니 한 번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나이가 먹으면 먹을수록 할 수 없는걸 점점 깨닫게 된다는 게, 정말 남의 일처럼 느껴졌었는데 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내가 당장 힘들다고 해서 전세계의 유가를 조절할 수 없는 것 처럼 내가 할 수 없는 것에 괜히 마음 쓰지 않는 것도 관리법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잘 안되는 부분이긴 하지만 자기를 비하하는 버릇은 없애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것은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이 입버릇처럼 말하지만, 결과가 좋지 않다고해서 스스로를 비하하는 과정으로 가지 않게 좀 더 조심해야겠어요.



남의 시선을 너무 신경쓰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상대는 나에게 관심이 없거든요. 나에게 관심없는 사람이 뭣도 모르고 한 소리에 휘둘일 필요가 있을까요?

마무리

일반 대중을 상대로 작성한 책이라 그런지 읽는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곁들어 지금 나의 상황에 맞는 (아마 대부분 비슷한 경험이 많겠지만) 이야기가 많아서 좀 더 이입이 잘 되었던 것 같아요.

아프면 아프다, 힘들면 힘들다, 필요하면 부탁도 하고 마음편하게 사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