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불편한 관계는 반복될까? - 관계를 결정하는 것은 그날의 감정이다
금선미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김영하 작가님의 강연회를 들었던 적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은 복잡해서 간단히 설명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남은 굉장히 단순화 시킨다. 내가 복잡한 만큼 타인의 내면도 복잡하다. 다만 우리가 알지 못할 뿐이다."

나는 변하지 않아 혹은 나는 잘못한게 없어 다 다른 사람의 잘못이야 라고 생각하면서 감정이 섞인 행동을 하는 걸 정당화 했었던거죠.

지금처럼 복잡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넘치는 분량의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단순화하고 많이 알아야 한다는 오만 때문이었을까요? 나나 가까운 가족들의 감정을 저렇게 무시하고 단순화 하는게 얼마나 위험한 일이었는지 되돌아 보았습니다.

"그림자를 외면할 수록 자아보다 더 큰 에너지를 축적하게 되고, 이는 분노 폭발로 이어지거나 우울증에 빠지게됩니다"

머릿속으로 생각한 나의 모습과 다듬어지지 않은 나의 감정이 받아들이는 정보의 차이가 저렇게 감정을 그릇된 방법으로 분출하게 된다는걸 이제서야 깨닫게 되었네요.

이제 문제와 원인을 알았으니 어떻게 나의 감정을 조절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을까요 ?

첫인상




불편한 관계를 나타내는 장면인지, 나와 내 감정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는 그림인지 조금 헷갈리네요. 아마 나와 내 감정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본문에 나온 주요 구절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되어있는데요. 저도 저 글귀를 보면서 나와 비슷한 상황이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요 내용

책은 상담사로 일해온 작가님의 상담 경험 사례와 어떻게 대응하고 극복할 수 있는지 방안에 대해 나와있습니다. 다만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가 이게 뭔소리지? 싶은 부분이 조금 있었어요.



요즘 감정노트라는 걸 정리하고 있습니다. 어떤 감정이 요동치는 순간에 몸의 반응을 최대한 기억해보려고 해요. 그 당시에 어떤 감정이 들었는지,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왜 그런 반응이 나왔는지 등...

다만 책에 적혀있는 것 처럼 그 안에 숨겨진 감정을 헤집어 보고난 다음에 마주하라는게 어떻게 하라는건지 잘 와닿지가 않아서... 이건 상담할 때 한 번 물어봐야겠어요.



결국 이 모든 감정의 소용돌이에는 내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나를 잘 모르고 수용하지도 않고 돌보지도 않았기 때문인거죠.

각 상황에 대해 상담사와 내담자의 대화 형식으로 이루어진 부분도 있어서 감정이입을 하며 읽기 편했습니다. 아무래도 구어체가 더 와닿잖아요.




자신의 마음속을 솔직하게 들여다본적이 언젠지 잘 모르겠어요. 왠지 감정을 들여다본다는게 뭐랄까.. 익숙하지 않은 것도 있지만 조금 부끄럽기도 하고 그래서 (똑같은 말일까요). 나를 버려가면서 까지 남을 배려한다는게 결국 나에게 칼로 돌아온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지금도 어떻게든 뭘 해보려는 마음인데.. 이게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야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역설적인 것 같아요. 경제적으로 풍요롭다면 지금처럼 책을 읽고 독후감이나 서평 작성을 할까? 하면 잘 모르겠거든요.

하지만 시간의 횡포를 견디는데 제일 좋은 건 안정적인 수입원이라고 생각이 되니, 경제적인 안정이 최우선인지 아니면 전제조건인지 지금도 조금 헷갈리긴해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제일 마음아픈 부분인데, 죄책감을 느끼지 말라고 하시니 마음이 조금 편안했습니다. 아마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괴로워하는 모습을 더 힘들어할 것 같아요.

그러니 이제 조금 내려놓아도 될까요?

아직은 손닿고 힘닿는데까진 더 함께 있어주고 싶은 마음이네요

마무리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 정도가 아니라 마음의 다리가 부러진 정도 라고 이야기한 글을 보았습니다.

아직 심한 우울증을 겪어보진 않았지만 (비슷하게 조울증 같은게 온 적은 있었어요, 예전에 공부할때나 힘들때) 나의 감정이 어떤 과정으로 소용돌이가 치는건지 한 번 고민해 볼 수 있었던 좋은 책이었습니다.

내담자와 상담내용을 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해서 따로 정리하진 않았습니다만, 직접 대화하는 내용을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거라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