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가 곁에 있어 더 불행하다면 - 끊임없이 부모에게 상처받는 당신을 위한 셀프 심리학
산린 사토시 지음, 황혜숙 옮김 / 센시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들 자식이기는 부모 없다고들 합니다.

부모 이기는 자식이 없는 것도 마찬가지 아닐까라는 생각도 자주 듭니다.

자본주의 사회에 슬픈 점이라면 요즘같이 인터넷과 집단 지성이 발달한 시대에 예전과 같이 지혜를 가지고 사시는 분들이 대우 받기 힘들다는 점이고, 이런 점 때문에 세대갈등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날씨가 흐리고 바람이 분다면 소나기가 올 징조같이 어르신들의 지혜는 예전과 같은 농경 사회 집단에서 필요한 정보였겠지만, 지금은 누구나 기상청에 접속해서 날씨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죠.

부모는 내가 태어나자마자 제일 먼저 대하게 되는 타인입니다.

저도 그랬던 것 처럼 (우리 아이들도 마찬가지지만) 성인이 되어 독립하기 이전까지 가장 가까이서 오랫동안 봐온 사람이죠. 인생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기도 하구요.

조금 자극적인 제목일수도 있겠지만, 부모가 바로 곁에 있어 (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 나 자신이 불행하다면 어떻게 나 자신을 힐링 할 수 있는지 궁금한 책입니다.

첫인상




책 표지도 빨간색이라서 조금 추리소설 느낌도 나고 그러네요. 뒷부분에 책의 주요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되어있습니다. 정신,물리적으로 벗어날 수 있다면, 그렇게 나를 먼저 챙겨보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주요 내용

책의 첫 부분에는 부모와 함께 살면서 안좋은 영향을 받게 된 경우 어떤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지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설명해줍니다.



스스로 브레이크를 걸게되고 자기 검열이 강화되면서 좋게 이야기하면 사회 시스템에 잘 맞는 사람으로 태어나는 거고, 나쁘게 말하면 자기 개성을 내보일 기회조차 박탈당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부모님을 존경하는 분들은 전자가 많겠죠.



자식의 행동은 부모가 비추는 거울이라고 했습니다. 자식의 행동이 타고난 기질이나 성향에 따른 것일수도 있지만, 평소에 부모로서 행동과 언행을 늘 조심해야 하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나의 부모가 나한테 그랬다고 해서 나까지 그렇게 변하는건 조금 다른 문제지만요.



말 잘 듣는 착한 아이 증후근에 대해서도 소개해주는데요.

물론 다른 사람을 이타적인 마음에서 도와주는 건 옳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게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도움을 줘야지 줏대 없이 휘둘리는 것은 조금 다른 문제인 것 같아요.



늘 자신이 불행하다고 (했다고) 입버릇처럼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늘 돈이 없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제가 무의식 중에 하는 이야기일지라도 어린 마음에 아이들이 진심으로 걱정하는 모습을 여러차례 봤습니다. 우리집 잔고에 대해 알려주고 경제 교육을 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저렇게 반복되게 머리에 박힐 정도로 이야기는 앞으로 자제해야겠어요.

중반부에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8가지 스텝으로 구성된 방법이 나옵니다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따로 소개는 안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2번째 스텝 정도부터 막혀서 더 진행을 못했어요.

요즘 심리상담실에서 하는 방법과 유사한 것 같긴한데,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읽어보시고 따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계속 반복된 이야기지만, 내가 편하고 내 감정에 우선 최선으로 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부모의 영향력이 내가 극복할 수 있을 정도면 이런 책을 볼 필요가 없겠죠.

부모와 정말 나쁜 일만 있었을까? 정말 나의 선택은 하나도 없었을까? 이런 생각이 읽으면서 종종 들었는데, 책 마지막에도 비슷한 말이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반면교사로 삼아 우리 아이들에게 잘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나부터 마음의 짐을 조금 내려놓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