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 앤 드래곤 아트북
마이클 윗워 외 지음, 권은현 외 옮김 / 아르누보 / 2023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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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를 다니던 시절에 오락실에서 유행하는 챌린지가 하나 있었습니다. 요즘 게임 BJ들이 많이 하는 원코인 챌린지인데요. 캡콤 사에서 만든 D&D2 를 친구와 함께 일요일 오전마다 가서 100원으로 클리어 하는 것이죠.

위와 같은 케릭터 선정에서도 보이지만 던전 앤 드래곤에서는 정말 많은 캐릭터들이 나옵니다.

검사, 마법사, 드워프, 성직자, 엘프, 도적 6가지 직업이 나오고 그 직업들이 각 2명의 케릭터가 있으니 총 12가지의 케릭터를 선택할 수 있는것이죠.

지금이야 MMORPG에서 내가 원하는 케릭터로 customizing이 가능하니 별게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당시에는 횡스크롤 액션을 결합한 정말 최고의 RPG 게임이었어요.

마지막 보스인 synn 인데 드래곤과의 싸움을 저렇게 표현한 것도 정말 신기했습니다. 정작 난이도는 그렇게까지 높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구요.

저렇게 반에 친한 친구들과 D&D2를 할때는 (매번 똑같은 엔딩을 보더라도) 중간 중간 분기점이 있어서 다양한 루트로 플레이가 가능했기 때문에, 여러가지 경로로 도전하는 것도 해보았습니다.

그러던 와중 D&D가 원래는 TRPG에서 파생된 비디오 게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렇게 머릿속에 모두가 같은 컨셉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끼리 플레이 하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 해서 수학 여행을 간다든지 1박 2일로 친구들과 놀러가면 밤에 TRPG를 하느라 밤 새웠던 기억도 나네요.

오늘 소개드릴 책은 Tabletop(or Table-talk) Role Playing Game (TRPG) 의 오랜 조상인 던전앤 드래곤의 컨셉 아트를 모아둔 던전 앤 드래곤 아트북입니다. 저와 친구들은 비디오 게임을 먼저하고 TRPG를 접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머릿속의 이미지가 D&D2의 모습이지만, 원래는 어떤 게임이고 어떤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었을까요?

책의 첫인상




책 표지는 검은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일러스트의 역사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뒷면에 소개가 되어있네요. 상상의 동물인 드래곤을 토벌하는 것이 게임의 주 목적은 아니지만, 늘 D&D 라고 하면 드래곤이 빠질 수 없겠죠. 아트 컨셉북이라고 하여 슈퍼히어로물 영화나 마블 코믹스에서도 많이 나오는 형식인데, 원래 작가들이 상상했던 모습을 CG로 처리하기 전 모습을 많이 보여줬던 걸로 기억합니다.

책의 주요 내용

책은 시간 순으로 작성되어있습니다. D&D가 어떻게 시작했고 어떠한 과정을 통해 성장하였으며 지금까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사이사이 재미있는 에피소드들도 소개되어있어요.



실제로 TRPG의 경우 한명의 마스터가 있고, 나머지 플레이어들이 역할을 정해서 하는 게임입니다. 컴퓨터 게임에 익숙한 저는 스킬 배분이라든지 능력치 배분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마스터와 협의해서 시작했던 걸로 기억해요. (대항해시대3 시작할 때나 디아블로의 느낌)

다만 마스터가 모든 걸 결정하고 분기점에서 선택권을 오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케릭터의 능력치 + 주사위가 나옵니다. 운이라는 요소를 하나 얹어준 것이지요.



이런식으로 내 케릭터를 만드는데도 시간이 오래걸렸던 걸로 기억해요. 이름 직업 레벨 등등 모든걸 작성해야하고 (직업별로 default 값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만) 어떤 장비를 하고 있는지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은 무엇인지 정하는 것도 일이었죠.



이렇게 정교한 맵은 만들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한번 클리어하는데 몇달씩 걸리는 일반적인 D&D TRPG 게임에 비해 저같은 경우는 1~2일 정도 이야기로만 하려고 했으니 준비할 시간이 많이 부족했죠.

그래도 이렇게 하나의 맵을 만들어두고 어디를 가야할지 가면 무슨일이 있을지 어떤 이동 수단을 타야하는지에 따라 분기점을 만들 수 있었어요. 그야말로 무한한 경우의 수가 있는거죠.

실제 게임에서는 비공정을 타고 가느냐, 배를 타고 가느냐, 기차를 타고 가느냐에 따라 각각 보스도 달랐고 얻을 수 있는 경험치, 아이템등이 모두 달랐던 걸로 기억합니다. 다만 TRPG의 특성상 정말 많은 분기가 가능했고 각각의 스토리가 다 다르겠죠.



실제 사건을 다룬 내용도 있는데, 재미있게 읽어서 가져왔습니다. D&D에 심취해 있는 16세 학생이 실종되었고, 그 학생을 찾기 위해 탐정을 고용했었는데 그 탐정이 제일 먼저 찾으려고 한 곳이 도시 안에 있는 증기터널이라니... (결국 그 학생은 많은 날이 지난 후 미국 남부 루이지애나의 한 도시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지금도 게임과 현실을 혼동하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는데... 좀 아이러니 했습니다.



실제로 게임이 흥행하기 된다면 다양한 미디어 믹스로 나오게 됩니다. 요즘은 컴퓨터 게임이 먼저 발전하고 이후에 영화나 애니메이션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대부분 망했지만요), FF7이나 워3 등, 이 당시에는 D&D라는 판타지물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 많은 분기를 다 설명하진 못하고 나마 케릭터들이 분기를 설정한 것으로 가정했겠죠)



D&D의 핵심인 드래곤 아트가 빠질 순 없겠죠? 유니콘이나 봉황 등 다른 상상의 동물들이 많이 있는데 드래곤은 유독 판타지 소설에서도 그렇고 단골 출연하는 동물인 것 같습니다. 가끔은 의인화 해서 인간에게 도움을 주는 존재이기도 하구요.

총평

책을 읽으면서 옛날 생각에 많이 잠겼습니다. 물론 전문적으로 TRPG게임을 몇달에 걸쳐서 친구들과 하진 못했지만, 이제 스마트 기기가 발전하였으니 나중에 아이들과 시간이 되면 한 번 해봐야겠어요. (좋아할진 아직 미지수... )

대부분의 케릭터나 몬스터 들이 서양 위주지만 요즘 처럼 전세계 교류가 잘 되는 시대에 조금 아쉽긴 했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더 그러겠지만 아시아권의 용이나 기공 무술 같은 것들도 많이 소개되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 한국에서 만든 MMORPG가 그런것 처럼요.

방대한 분량의 아트북을 제작한 저자들도 대단하지만, 이걸 하나하나 다 번역해서 발간한 출판사 및 번역가 님에게도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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