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란 무엇인가 - 모두가 알고 싶은
‘원소의 모든 것’ 편집실 지음, 김승훈 외 옮김 / 북스타(Bookstar)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아이들의 질문이 많아졌어요. 구름은 왜 생기는거야? 물은 왜 저렇게 생겼어? 비는 왜 오는거야? 등등 다행히 아직은 물에 대한 질문이고 당장에 보이는 것들이라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고체,액체,기체의 정의에 대해 우선 설명을 해주고 나머지는 물을 직접 끓여본다든지, 비가 오는걸 본다든지, 영 급하면 유튜브에 나와있는 물의 순환 영상을 틀어주고 함께 시청하곤 하죠.

제가 원소의 정의에 대해 처음으로 생각한 것은 중학교 화학 시간이었습니다. 아무래도 화학, 물리학이 어떻게 보면 철학에 기반한 것이라 경계와 경계 바깥의 정의에 대해 알고 양성자, 전자, 중성사의 정의에 대해 머릿속에 외워야 좀 더 공부가 쉬웠던 걸로 기억해요. 물론 이후에 다양한 패턴을 공부하면서 공유결합,이온결합 등에 대해 심도 있는 공부가 필요하지만요. 화학공학 엔지니어로서 지금도 공학적인 면을 주로 보고 화학 반응에 대한 것은 크게 공부하지 않는 편입니다.

책의 첫인상



전 세계 (혹은 우주까지도)를 이루고 있는 물질에 대한 사전이라니, 저는 공부할 때 Transition metal 쪽이나 inorganic chemistry는 조금 공부를 소홀히 해서 어느정도 깊이있게 다뤘는지 궁금했습니다.



저 주기율표를 모두 외워서 수능시험을 치뤄야했으니.. 화학2를 선택하면 33번인가? 까지 외웠던거 같고 그 외엔 20번까지 외웠는데... 아직도 변한게 없는 것 같네요.

책의 주요 내용

책은 처음에 원소 및 주기율표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지금봐도 100퍼센트 이해하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어요.



주요 물질, 밀도, 원자량, 녹는점, 끓는점, 발견연도, 발견한 사람, 주요 사용 용도 및 특성 등에 대해 1~2페이지씩 설명을 해줍니다. 실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예시들이 주로 자리하고 있어 이해하는데 크게 어렵지는 않아요. 솔직히 저기서 더 이해를 하고 싶다면 전공서적을 펼쳐야 할 것 같네요 ㅎㅎ



저는 한글, 영어 모두 화학 수업을 들었어서 두가지 이름에 익숙하지만... 책 말미에는 어떻게 원소의 이름이 정해졌는지 간략하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예전에 건축공학 전공인 친구들한테 이거 영어로 쓰여있고 미국인인데도 이거 모르냐고 놀렸던 기억도 나네요. 라틴 기원이라 자기들도 공부하지 않는 이상 잘 모른답니다. 확실히 전공은 모국어와 상관없이 개념을 이해하는게 제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있는 방사선 물질에 대한 이야기도 나옵니다. 오염수 방류를 어떤 이유에서 동의를 해야 하는지 확실하게 밝히고 토론을 거쳐야 할텐데, 처리하는 과정이 조금 아쉽더라구요.

총평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1. 몰랐던 원소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2. 아마 나중에 우리 딸이 화학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다면 선물로 주고 싶어요. 물론 설명도 곁들여서

아쉬웠던 점은

1. QR 코드가 하나 있어서 좀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코너가 있으면 어땠을까요?


"이 책은 북유럽 카페를 통해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책이지만 읽고 난 뒤 주관적인 생각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