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한 조직이 살아남는다 - 다양성·형평성·포용성(DEI), 뉴노멀 시대 새로운 비즈니스 경쟁력
엘라 F. 워싱턴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약간의 배경지식

요즘 ESG에 대한 책들을 많이 소개 해드렸는데요, 저도 이번에 처음 알게 된 DEI라는 조직문화에 대해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DEI는 Diversity (다양성), Equity (형평성), Inclusion (포용성)의 줄임말로 이번책에서 (제생각엔) 처음 적립하고 소개되는 개념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물론 그 전에도 Nationality를 다양하게 구성하고, 여성임원의 비중을 늘리는 등의 움직임은 있어왔지만, DEI라고 콕 집어서 이야기 하는건 이 책이 처음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왜 조직의 구성원을 다양하게 하는 것이 중요할까요?

책의 첫인상



책의 한글 제목은 "다정한 조직이 살아남는다" 였지만 영문 제목은 The necessary Journey, 필요한 여정 이라는 뜻입니다. 왜 Journey라는 표현이 쓰였는지 처음에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책을 읽다보니 본문에서 DEI를 도입하기 위한 과정을 여정이라고 표현을 했어요.





포용적인 조직 문화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라고 예상은 하고 있었지만, 미국 회사 기준으로 어떠한 포용이 더 필요한지, 그 포용이 어떠한 효과를 자아내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저도 지금 제조업 대기업에서 재직 중이지만, 아직까지 일사분란한 (군대와 같은) 조직 문화가 녹아져있고, 저는 아니라고 부정하고 싶지만 어느정도는 상명하복식의 문화에 물들어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의 주요 내용

책은 여러회사들의 예시를 들어 어떻게 DEI를 수용해야 했는지,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사례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유명한 미국 기업인 PwC, 베스트바이, 데니스 같은 회사들이 어떠한 이유에서 DEI를 도입하게 되었고 도입하는 동안 기존 주류층들을 어떻게 설득했는지 나와있어요. 특이한 점은 주류층이라는 분들이 대부분 백인 남성이었지만, 흑인 남성이 중심인 회사도 함께 소개를 했습니다.



DEI를 도입하기 위한 단계별 도식도를 활용해서 설명을 해주는데, HR에서 일하는게 아니다 보니 약간 뜬구름 잡는 느낌도 있었어요. 저게 될까? 라는 회의적인 생각도 들었구요.



중간중간에 조금 이해할 수 없는? 맥락도 있었습니다. 물론 기계적으로 비주류 인종과 성별, 성적 취향인 사람들 배치하는게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전 세계의 인구의 50%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여성 파트너와 일하고 싶어한다는 점은 좀 와닿진 않았어요.



대화방 (비 전공자인 저의 눈에는 그렇게 보입니다) 형식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슬랙이라는 회사에서는 저렇게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끼리 각자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생긴 대화방을 만들어주는 회사입니다. (webex나 Teams도 비슷하죠?)

DEI를 도입하기 시작한 이유, 도입하는 여정 중 생긴 어려움과 그 극복과정에 대해 CEO나 CDO (Cheif Diversity Officer) 들의 생각와 의견을 소개해주는 장면도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인상깊었던 장면은 회사에서 진행하는 모든 설문조사나 개인적인 질문에 대해 반드시 답변을 해줘야 한다는 점이었어요. 이런 피드백이 하나씩 쌓여야 노동자와 신뢰 관계를 만들 수 있고, 그게 안된다면 서로 회의적이 되어 조직문화 개선이 어려웠다는 점입니다.

총평

조지 플로이드 살인 사건으로 인종간의 갈등이 극에 달했을 때, 저자인 엘라 F 워싱턴은 DEI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조금 불편한 시각으로 봤을때, 흑인만 차별받는게 아니고 히스패닉이나 아시아 게열이 미국에서 더 차별 받는다고 생각하는 지라, 저자의 조금은 자주 반복되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에 대한 언급은 동기로 와닿지는 않았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1. ESG의 연장선? 혹은 구체적인 거버넌스 방법으로 DEI라는 방법을 제공해줘서 흥미롭게 읽었다는 점

  2. 생생한 CEO들의 후기

조금 아쉬웠던 점은

  1. DEI에 대한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점 (넷 포지티브와는 또 다르네요)

함께 읽으면 좋은 책

  1. ESG 생존 경영

  2. 넷 포지티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